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보험

어린이 보험 가입시 중요 포인트

728x90
반응형

어린시절 사고 발생률이 성인에 비해 무척이나 높습니다. 

어린이는 아직 발달이 덜 되어 인지능력이 부족하고 몸이 허약한 아이들에게서 잦은 사고와 상해 및 질병이 자주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그렇기에 아이들을 둔 부모들은 "행여나 우리 아이에게 무슨 일이 생길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 보험을 꼭 들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언제, 어디서 나타날지 모르는 아이의 사고에 대비하여 미리 준비해둬야 미리 준비해둬야 하는 필수 항목이 어린이 보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보장이 높은 보험 상품만 찾자니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의 압박에 가계 고민도 점점 커지기만 하는데 아이의 건강과 가족의 행복을 모두 지켜주는 어린이 보험을 가입할 때 꼭 필요한 6가지 중요 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곧 태어날 아이를 위해 미리 가입하자

어린이 보험은 아이를 임신했을 때 바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 보험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왜 아이가 태어나기 이전부터 보험을 가입해야 할까요? 임신을 했을때 주차별로 잘크고 있는지 체크하는데 뱃속의 아기가 저체중아(미숙아) 또는 선천이상을 갖고 태어났을 때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혜택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어날때 부터 이상증세를 갖고 있는 아이들은 향후 보험에 가입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뱃속에 있을 때부터 미리 가입해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쌍둥이도 어린이 보험 가입 가능하다

예전에는 태아 보험 가입시 1명의 태아만 보험가입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명의 축복이 커지는 쌍둥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쌍둥이도 모두 태아 보험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쌍둥이를 가진 산모가 두 아이의 보장을 모두 받길 원한다면, 2건의 태아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3. 발생 가능성이 낮은 보장 상품에 현혹되지 말자

각 항목별로 보장이 다양한 보험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무리 보장이 좋더라도 실리를 따져가며 아이에게 정말 필요한 보험 상품이 무엇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불필요한 보장으로 아까운 보험료를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어린아이들이 자주 걸리는 비염, 폐렴, 천식, 치과치료와 같은 보장이 되는지와 백혈병, 소아암과 같이 주로 영유아기에게 발생하는 중대한 질환의 보장금액이 충분한지 제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어린이 실손 보험은 보장기간을 길게 가입하자

실손보험은 병원치료시 약관기준에 의거한 본인 부담 의료비의 90%에 해당하는 금액을 실비로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따라서 몸이 약해 여러 질병에 노출되어 잔병치레가 잦은 영유아기 때 꼭 필요한 보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어린이 보험은 성인이 되면 보장이 종료가 되고 30세를 기준으로 보험을 재가입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보험을 재가입할 경우 어릴때 치료받은 기록이 그대로 남아 있어 재가입시 비용이 올라가거나 가입 자체가 거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100세로 가입을 진행한다면 중간에 보장 내용을 갱신한다면 별도의 심사 없이 실손보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보험료는 짧게 내는 것이 유리

어린이 보험의 월 보험료는 약 2~3만원대로 성인이 가입하는 보험료에 비해서는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보험료 납입기간이 짧을수록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저렴해지기 때문에 자녀가 성장하는 동안 내야 할 보험료라면 한 푼이라도 절야하도록 합시다.


6. 자녀 수를 고려해서 가입하자.

자녀 계획이 1명이라면 높은 보험료를 지불하더라도 암이나 선청성 질환 등 고액의 보험금을 지급하는 특약 위주로 가입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그러나 자녀가 여럿이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어린이 다빈도 질환을 보장하는 특약 위주로 구성하면서 자녀 모두가 한 명도 빠짐없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통합보험을 통해 부모가 가입한 보험에 자녀 보장 특약을 추가하여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한 보험료로 자녀 보장을 확대할 수 있으니 활용하면 좋습니다.


보험은 어릴때 드는 것이 유리하고 오랫동안 보장을 받게 설계하며, 보험료는 최대한 짧게 내는 것이 현명한 어린이 보험 가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장 내용은 쓸때없는 혹시나 하는 특약은 과감하게 빼버리고 꼭 필요한 보장은 보장되는지 보장 내용에 없다면 특약으로라도 꼭 넣어 가입한다면 아이가 커가면서 발생하는 만약의 사태는 거의 준비가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공감 꾸~욱 눌러주시고 가시는 센스 부탁드립니다.


 - 연관된 포스팅 -


2018/09/20 - [재무_금융/보험] - 알아두면 쓸모있는 어린이 보험

2018/09/19 - [재무_금융/보험] - 알아두면 쓸모있는 보험 재테크

2018/09/02 - [재무_금융/보험] - 알아두면 쓸모있는 태아보험의 모든 것

2018/08/31 - [재무_금융/보험] - 알아두면 쓸모있는 연령별 보험 선택

2018/08/28 - [재무_금융/보험] - 알아두면 쓸모있는 보험 종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