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주식 매수와 매도 이해하기(지정가 or 시장가)

728x90
반응형

오늘은 재무제표 용어 정의에 이어 주식을 실제로 매수하고 매도하는 경우 필요한 용어 정의 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중에 매수와 매도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여기서 딱 정리해드리면 


매수란? : 사자, 사기


매도란? : 팔자, 팔기


주식을 하시려면 꼭 알아야 할 용어 이니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지정가(보통가)? 시장가? 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주식 매매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단계인 현금 매매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식 주문을 위해 HTS 메뉴를 보면 주문탭에 체결을 위한 금액을 넣고 사려고 하는 주식 수량을 넣습니다.


이후 지정가, 시장가, 기타주문에서 결정해서 주식을 사거나 파시면 됩니다.





여기서 지정가와 시장가, 기타주문이 있습니다.


지정가란 ?


지정가 주문이란 주문을 내면서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의 매매가와 수량을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내화 주식을 10주만 산다고하면 10주를 4,960원에 사겠다는 의미입니다.


4,960원보다 적거나 많은 금액이면 거래하지 않고 기다리다 4,960원에 부합할 경우 체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매도시에는 주문낸 가격에 부합하더라도 매도 물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존재하는 물량 만큼만 체결되고 남은 매수 주문 물량은 장 마감까지 상대 주문이 나오는 만큼 체결됩니다. 만약 물량이 부족할 경우 남은 주문 물량은 장 마감 시점에 자동 취소됩니다.


지정가 주문은 시장의 움직임이 투자자의 예상과 반대로 진행될 경우 체결이 안되어 매매 시점을 놓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투자자 입장에서 최소한 이 가격은 되어야 해당 종목을 매수하거나 매도하겠다 는 목적일 때 효과적으로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시장가란?


시장가 주문은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주식에 입문한지 얼마 안된 초보자나 매매 타이밍을 중시하는 투자자의 경우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의 매매 수량은 지정하지만 매매가는 시장에 나온 주문들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가격에 맞게 체결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주식 매매시 지정가가 아닌 시장가를 선택하면 매매가를 정하는 탭이 비활성화 되게 됩니다.


이는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을 기준으로 매매하겠다는 의미인 만큼 지정가 주문보다 앞서 체결될 수 있습니다.


상대 주문 물량만 존재한다면 그 즉시, 다른 줌에 우선하여 매매가 체결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시장가 주문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주문을 낸 매도/매수 수량이 모두 체결될 때 까지 호가를 하락/상승시키며 체결된다는 점 입니다. 


특히 이러한 위험은 대규모 물량을 한번에 시장가로 매매하고자 할 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위험요소를 최소화시키고 보다 안정적인 매매를 위해서는 주문탭에 함께 표시되는 호가창을 유심히 살피며 본인의 주문 수량에 상응하는 상대편 주문 물량을 살펴 시장가 주문을 낼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 기타주문이 있는데 기타주문에는 다양한 주문방법이 있어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한번 부탁드립니다.




 - 연관된 포스팅 -


2018/10/24 - [재무_금융/재테크] - 재무제표의 모든 것 (주식의 디딤돌)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재무제표의 모든 것(회계 지식 포인트)

2018/10/08 - [재무_금융/재테크] - 알아두면 쓸모있는 펀드 기초 용어

2018/09/06 - [재무_금융/재테크] - 알아두면 쓸모있는 주식 투자 기초#1

2018/09/06 - [재무_금융/재테크] - 알아두면 쓸모있는 주식 투자 기초#2

2018/09/07 - [재무_금융/재테크] - 알아두면 쓸모있는 주식 투자 기초#3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