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N~O)

728x90
반응형

계속 이어서 갑니다.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A)

2018/10/26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B~C)

2018/10/26 - [분류 전체보기]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D)

2018/10/27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E~I)

2018/10/28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J~M)



Net price

 

공급업체 할증 및 할인을 포함한 단가.

 

   Noted Item (비망항목)

 

계정잔액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특별 항목.

 

시스템은 각 비망 항목에 대하여 SAP전표를 기록합니다. 비망 항목을 계정의 다른 일반 항목들과 함께 화면출력 할 수 있다. 지급프로그램과 독촉 프로그램은 선급 요청과 같은 비망 항목들을 처리합니다.

 

   Offsetting Entry (상계 엔트리)

 

복식 부기 원칙에 따라 거래를 분개하여 전기할 때 상대 차변이나 대변에 기입되는 사항

 

   Organization Structure (조직구조)

 

SAP를 올바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모듈별로 존재하는 조직구조와 관련된 Code들의 의미와 활용방법을 정확이 이해하고 이를 회사의 실정에 맞도록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각 모듈들의 조직구조와 관련된 code들을 통칭하여 Organization Structure라고 합니다.

 

한편 하나의 모듈에 존재하는 하나의 조직구조는 다른 모듈의 조직구조와 연관성을 갖게 되는데, 이렇게 하나의 조직구조 관련 Code가 다른 Code와 연결관계를 갖는 것을 Assignment라고 합니다. 특히 Integration 환경 하에서의 조직구조의 Assignment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회사의 실제 조직 구조들을 SAP가 표준으로 제공하고 있는 조직 구조들과 어떻게 mapping을 하여 각 모듈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정하는 작업은 특히 Enterprise Modeling이라고도 합니다. Enterprise Modeling단계에서는 회사의 조직구조를 여러 view (재무회계,관리회계,자금,물류 등)에서 정리하고, 각 조직 level이 원하는 정보요건( : 사업부별 재무제표의 산출 등)을 정의 후, SAP에 존재하는 조직code와 그것들이 제공할 수 있는 정보들을 감안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Enterprise Modeling은 이후의 Implementation 전체의 작업에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신중하게 결정을 하여야 합니다.

 

   재무관련 Module의 조직구조 (Organization Structure)

 

BA CoCd와는 달리 그 자체로서 대/차 균형이 맞는 재무제표가 보장되지는 아니한다는 점에 유의 해야 합니다. , /차변의 BA가 서로 다르거나 어느 한 쪽이라도 BA가 없이 기표 되는 경우에는 특정 BA를 중심으로 하여 대/차 균형이 맞는 재무제표 가 산출될 수 없습니다. SAP는 이러한 경우 대/차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분개를 추가적으로 자동 생성하여 주는 일종의 결산기능을 제공하여 주고 있는데, 이를 Business Area Breakdown(BA 자동조정분개작업)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관리회계(CO) Profit Center를 기준으로 하여 재무제표를 산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본래의 목적은 주요 계정 (매출채무, 매입채무, 고정자산, 재고자산 등)의 잔액을 책임회계단위(Profit Center)를 기준으로 집계하여 ROI등을 계산하기 위한 것이므로, /차 균형이 맞는 대차대조표의 산출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여기서 Profit Center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은 생략 합니다.

 

한편 연결회계(CS: Consolidation)에서는 Company라는 단위가 사용되는데, 이는 연결재무제표작성의 단위로서 여러 CoCd가 하나의 Company에 지정되게 됩니다.

 




   Open Item Management (미결 항목 관리)

 

계정의 항목들이 동일한 계정의 다른 항목들과 대응(반제)되도록 유지하는 것. 계정의 항목을 반제할 때 차변과 대변이 반드시 같아야 한다. 따라서 계정잔액은 항상 미결 항목의 합이 됩니다.

 

   Operating Concern

 

CO PA(판매특성별 손익분석)모듈에서는 Operating Concern 이라는 최상위 조직단위를 사용합니다. Operating Concern Controlling Area의 상위 코드로서, 회사나 Controlling Area이상의 차원에서 PA를 활용한 손익분석이 가능합니다.

 

한편 회계자료의 집계 및 분석 시에 재무회계(FI)상의 값과 관리회계(CO)상의 값을 Reconcile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인 바, BA, Cost Center/Profit Center가 각각 재무회계 및 관리회계를 위한 조직 단위라 하더라도 일정 수준에서는 reconcile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Cost Center Hierarchy Profit Center Hierarchy상의 중간마디(Cost Center Group 또는 Profit Center Group) FI BA와 일치되거나, 같은 Level이 되도록 형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사업부나 사업본부 등의 Level이 될 것임).

 

   Operating time

 

기계등 생산능력이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시간. 조업시간은 실제 작업시간, 휴식, 조업률로 구성됩니다.

 

   Order settlement

 

특정 오더의 전부, 혹은 부분 원가 계산. 특정 오더와 관련되어 발생된 비용은 재무회계 혹은 관리회계상의 하나 이상의 회계 object의 차변에 기입됩니다.


 - 연관된 포스팅 -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A)

2018/10/26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B~C)

2018/10/26 - [분류 전체보기]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D)

2018/10/27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E~I)

2018/10/28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J~M)

2018/10/24 - [재무_금융/재테크] - 재무제표의 모든 것 (주식의 디딤돌)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재무제표의 모든 것(회계 지식 포인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