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E~I)

728x90
반응형

  오늘은 E 부터 I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A)

2018/10/26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B~C)

2018/10/26 - [분류 전체보기]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D)



 EC (Enterprise Controlling)

 

기업 내부의 성장 및 투자 목표를 점검 기능으로 EIS, 비즈니스 계획/예산, 연결 재무제표, 그리고 수익 센터 회계 등으로 구성됨

 

   EM (Enterprise Modeling)

 

SAP R/3의 시스템 및 조직 구조에 대한 기본 축을 만드는 작업

 

   Entry Automatic (자동입력)

 

거래의 종류에 따라 시스템이 자동으로 계산하고 전기하는 엔트리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해당됩니다.

 

- 매출 부가세와 매입부가세의 전기

- 환율차의 전기

- 현금할인 비용과 수입의 전기

 

모든 자동입력사항은 별도의 거래 개별 항목에 기록됩니다.

 

   ERP

 

“전사적 자원 계획”이라고 직역 되며 정보의 통합을 통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자는 개념임. ERP1970년대의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1980년대 의 MRP 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가 보다 확장된 통합 정보시스템 임. ERP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가트너 그룹이며,‘고객 회사, 하청회사 등 상하위 공급 체계와 설계, 영업, 원가회계 등 회사 내 연관부서의 업무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고서는 제조에 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인식을 전제로 함. ERP는 시스템 구성과 사용자 편이성의 측면에서 기존 MRP, MRP II의 단점인 비유연성을 최소화한 시스템이며,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신기술인 객체지향기술, 분산 Data 처리, 개방형 구조, 라이트사이징 등을 받아들인 분산화, 개방화된 시스템임

 


   Exchange rate

 

두 통화간의 관계. 환율은 특정금액을 다른 화폐로 전환할 때 사용됩니다.

 

   FI(Finance)

 

총계정 원장, 외상 매출/매입, 특수 원장, 고정 자산 회계, 연결 재무제표로 구성되며 GAAP, IAS GOB 등의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회계 표준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국가의 특이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음.

 

   FI의 조직구조(Organization Structure)

 

SAP의 재무회계관련 모듈에서 사용하고 있는 조직코드는 회사코드(Company Code : CoCd) BA(Business Area)이다. Company code는 일반적으로법률적으로 독립한 회사단위로서 외부공표목적의 재무제표가 산출되는 단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법상으로 등기되어 있는 회사(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 등)를 하나의 Company Code로 등록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것은 Company Code "재무제표"가 산출되는 단위라는 것입니다. , SAP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회계상의 거래는 CoCd로 설정된 단위로 집계되어 대/차 균형이 맞는 재무제표를 산출하는 것이 "시스템적으로 보장"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회사가 회사 이하의 단위(예를 들어, 사업부)에서 완벽한 형태의 재무제표를 산출하기를 원하는 경우 사업부를 CoCd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 파생될 수 있는 추가적인 Issue(결산이나 기표방식 등)에 대해서는 깊은 검토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Business Area는 회사가 아닌 단위로서 재무제표가 산출될 수 있도록 하는 단위입니다. 여기서 유의할 것은 시스템적으로는 BA CoCd간에 연결관계는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시스템을 여러 회사가 공유하는 경우 회사차원을 넘는 BA 중심의 재무제표를 산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하나의 회사가 하나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을 가정하면, 일반적으로BA는 회사이하의 조직단위로 설정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부, 사업본부 등을 BA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Field Status (필드상태)

 

개별 항목을 입력할 때 특정 필드가 필 수 요소인지 선택 사항인지 아니면 필요 없는 내용인지를 명시하는 표기.

필드상태는 주로 총계정원장과 전기키(Posting Key)에 따라 좌우됩니다.

 

   Forecast

 

시계열로 미래 수치를 추정하는 것.

 

   Forecast requirements

 

예측의 결과로 시스템에 기록된 소요량.

 

   Foreign Currency Evaluation (외화 평가)

 

외화로 전기된 자산과 부채를 현지통화로 그 가치를 환산하는 것. 이러한 평가는 대개 미결항목수준에서 이루어 진다.즉 각 미결항목금액이 하나하나 현지 통화로 환산됩니다.

 

만일 은행 계정의 경우처럼 계정관리가 미결 항목단위로 행해지지 않을 때에는 계정 잔액을 평가합니다.

 

   General Ledger : G/L (총계정원장)

 

모든 총계정원장 계정들이 들어있는 원장.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는 총계정원장에 근거하여 작성합니다.

 

   Goods issue

 

자재를 외부로 이동시키거나 고객에게 납품 함으로서 창고재고가 감소되는 것을 나타내는 재고관리 용어.



 

   Goods receipt

 

자재 접수를 가리키는 재고관리 용어. 입고는 구매오더를 참조하거나 참조하지 않고 입력됩니다.

 

   IM (Invest Management)

 

계획에서 산정까지 투자 프로세스를 지원하며, 기업 전체 예산 편성, 투자 조치, 감가상각 예측, 고정자산의 자동 발생이 주요 기능임

 

   Inventory management

 

특정자재의 재고수량 및 금액관리와 입고, 출고, 재고이전, 이전전기등을 포함하는 모든 재고이동관리 및 재고조사 활동 등을 포함합니다.

 

   Invoice (송장)

 

고객이 제공 받는 재화나 용역에 관한 정보를 보여주는 전표로 재화나 용역의 종류,수량,세액 및 금액등에 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Invoice verification

 

공급업체 송장의 입력 및 확인을 지칭하는 용어. 공급업체 송장이 구매오더와 입고Data와 비교됩니다.


 - 연관된 포스팅 -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A)

2018/10/26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B~C)

2018/10/26 - [분류 전체보기]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D)

2018/10/24 - [재무_금융/재테크] - 재무제표의 모든 것 (주식의 디딤돌)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재무제표의 모든 것(회계 지식 포인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