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B~C)

728x90
반응형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B와 C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지난 시간 A 복습하고 시작하시죠~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A)



B/S Adjustment (대차대조표조정)

 

대차대조표를 작성하기 전에 준비를 합니다

 

특별히 준비해야 할 사항은

 

- 외화로 전기 된 채권,채무,고정자산 금액을 환산하여 조정

- 조정계정이 바뀔 경우 채권과 채무를 조정

- 대변 잔액을 가진 고객계정 및 차변잔액을 가진 구매처 계정을 조정

- 잔여 일수에 따라 채권과 채무를 분류하기 위해 조정

 

   Balance (계정잔액)

 

계정에 전기 된 총 차.대변이나 전표의 총 차/대변의 차액

 

잔액은 대변금액이 차변 금액보다 많을 경우에는대변잔액으로, 차변이 대변금액보다 많을 경우에는차변잔액으로 불리웁니다.

 

   Balance Verification (잔액검증)

 

회계전표가 정확히 입력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 차변과 대변의 금액이 반드시 같아야 합니다.

 

   Balance Audit Trail (계정잔액 감사 증적)

 

회계년도 중 한 기간이나 여러 기간동안에 어떤 계정의 모든 거래내역을 기록한 것. 잔액 감사 증적은 기초 잔액과 기말 까지 그 계정에 전기 된 차변과 대변 엔트리를 보여줍니다.

 

   Bill-to party

 

납품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송장을 수령하는 사람 또는 회사.

 

   Bill of material

 

특정 제품 또는 조립부품의 구성품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목록. 이 명세서에는 각 부품의 번호, 수량과 측정단위가 나타나 있습니다.




다음은 C 계속 갑니다.


   Capacity

 

생산능력이란 기간당 산출물 생산능력을 말한다. 생산능력은 생산능력유형에 따라 구별되며 특정 작업장하에서 계층구조를 갖습니다.

 

   Capacity requirements

 

특정한 시간에 개별 order를 수행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생산 능력량. 생산 능력 소요량은 생산 능력 유형으로 세분되며 생산능력 유형은 작업장에 지정됩니다.

 

   Cash Discount (현금할인)

 

일정기일까지 대금이 지급될 경우 예정 대금액으로부터 공제되는 돈.

 

   Cash Management and Forecast (현금관리와 예측)

 

여유 현금과 현금 소요량에 대한 중단기 계획

 

유사어: 현금관리 위치

 

   CBO Modification

 

SAP가 표준으로 제공하고 있는 기능이나 프로세스가 회사의 실정에 비추어 부족하거나 부적합 하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 에는 일부 기능을 개발하거나 표준 기능/프로세스를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CBO(Customer Bolt-On) Enhancement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SAP R/3의 표준기능, 테이블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태에서 추가고 기능을 개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가적인 Report의 개발은 일반적으로 CBO라고 표현하지 않습니다. Modification SAP의 표준기능을 직접 변경하는 것으로서, 기술적으로는 Source code나 표준 Table의 필드를 변경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일반적 으로 SAP사는 Modification은 권고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SAP의 전체적인 기술구조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는상태 에서 표준 Source code나 테이블을 건드리는 작업이 예기치 못한 다른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Modification의 내용은 Version up시 반영이 되지 않으므로 이를 계속적으로 유지보수 해야 하는 부담도 회사가 감수해야 합니다.

 

   Change Document (변경전표)

 

마스터 레코드, Table, Transaction등의 변경 Data를 담고있는 기록

 

   Chart of Account (계정과목일람표)

 

총계정원장 계정의 모든 마스터 레코드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목록으로 동일한 계정과목 일람표를 여러 개의 회사코드 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정과목일람표에는 모든 총계정원장계정과 계정번호,계정과목명 및 관리정보가 들어있다.

 

하나의 Client에 여러 개의 계정과목일람표를 정의 할 수 있습니다.

 

   Chart of Accounts (계정과목표)

 

회사의 경리(또는 재무회계)시스템에서 기표가 이루어지는 계정과목/계정코드들을 모은 것을 일반적으로 Chart of Accounts (COA)라고 하는데, SAP에서도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G/L Account들의 묶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 G/L Account의 구체적인 의미는 다음에 살펴 보기로 합니다.

 

SAP Customizing하는 경우 CoCd(회사코드)를 정의하면서, 그 회사가 어떤 COA를 사용할 것인가를 정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때 하나의 시스템을 여러 회사가 공유하는 경우, 두개 이상의 회사가 같은 COA를 사용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COA CoCd의 관계는 1 : N 입니. 이런 이유로 SAP FI의 조직구조를 설명하는 경우 COA CoCd의 상단에 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COA CoCd의 연결관계를 나타낸 것일 뿐 COA가 조직코드는 아닌 것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회사가 실제 기표에 사용하고 있는 COA Operative Chart of Accounts 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연결회계등의 그룹차원의 Data 집계를 위해 Operative COA기준으로 기표 된 것들을 그룹계정으로 전환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그룹계정의 묶음을 Group Chart of Accounts 라고 합니다. 한편 Operative COA이외에 그 나라에서 통용되는 계정들로 전환을 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목적의 COA Country Chart of Accounts 라고 합니다.



 

   Clearing (반제)

 

계정의 미결 항목들을 반제 즉 대금처리가 끝나거나 결제된 것으로 처리하는 과정.

 

미결항목으로 반제 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고객이 송장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면 해당 미결 항목을 결제된 대금으로 반제할 수 있습니다.

 

   Clearing Account (중간계정)

 

임시 엔트리가 전기 되는 계정 중간 계정은 회계 절차상 반제를 목적으로 설정되는 보조 계정입니다.

 

중간계정을 만드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거래의 시간차 (물건입고와 송장 수납간의 시간차로 생기는 중간계정 : GR/IR계정)

- 조직의 업무 분할로 인해 생김(은행중간계정)

- 불분명한 거래

 

   Clearing procedure (반제 절차)

 

미결항목을 반제하는 절차. 시스템은 두 가지 절차를 제공합니다.

 

첫번째: 계정의 반제

두번째: 미결항목을 반제 시키면서 전표를 전기하는 것입니다.

 

계정을 반제 할 때는 동일한 통화로 입력된 항목만을 반제 할 수 있고, 추가 Data의 입력이 불가능합니다이 첫번째 절차는 임시 계정을 반제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제와 동시에 전기가 되는 두번째 절차에는 예를 들어 고객으로부터 받은 대금의 전기 (해당 미결항목의 반제)와 이 대금으로 결제된 송장의 반제를 하나의 Transaction으로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Clearing Transaction (반제 거래)

 

현금 수납 및 구매처에 수표를 지급하는 것과 같이 반제 절차를 촉발 시키는 거래

 

   Client (클라이언트)

 

일반적으로는 CS(client-server)환경하에서 End user들이 사용하고 있는 PC들을 Client라고 부르지만, SAP R/3상 에서의 Client는 이와는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한 회사에 SAP를 설치한다고 하면 일반적으로 하나의 Database Server를 설치하는 것을 의미하는 데 (SAP 3tier Architecture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DB, Server-Application, Server -Presentation의 구조를 의미한다), DB상 에서 Data들이 나누어지는 최상위 단위가 Client 입니.(예외적으로 국가나 통화등에 대한 정의사항등과 같이 특정 client와 무관 하게(Client Independent) 관리되는 Data들도 있습니다). 따라서SAP R/3 시스템에 Logon을 하는 경우 User name, Password와 함께 반드시 Client(숫자 3자리)의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기술적으로는 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Data들이 저장되어 있는 table들의 대부분은 ClientKey field에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편 업무적으로는 Client Data집계의 최상위 단위이므로 그룹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으나 (SAP내에서 사용되는 조직구조를 설명하는 경우 Client가 계층구조상의 최상위 단위로 제시되는 경우가 흔함), 실질적으로 그룹 대부분의 회사가 하나의 DB Server하의 하나의 Client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 의미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Closing (마감)

 

다음과 같은 마감 절차들과 관련된 업무들의 계획과 수행

 

- 일일 마감

- 월간 마감

- 년말 마감

 

   Consignment

 

공급업체가 고객의 장소에 자재를 배치하여 관리하는 방식. 공급업체는 자재가 위탁창고에서 출고되기 전까지는 해당 자재에 대한 소유권을 보유합니다. 자재가 출고되어야만 위탁재고에 대한 대금지급의무가 발생한다. 따라서 공급업체는 정기적으로 위탁 재고 출고현황을 통고받습니다.

 

   Consumable material

 

가액기준으로 비용 계정 또는 자산계정에 전기하여 처리하는 구매자재 또는 서비스.

 

   Contact person

 

공급업체의 판매 또는 영업부서와 접촉하는 고객 직원.

 

   Contract

 

공급업체와 체결하는 장기계약으로 고객 필요에 따라 생성되는 개별적인 release order에 의해 이행됩니다.



 

   Controlling Area

 

FI가 회사코드(CoCd)를 중심으로 모든 거래처리를 집계하는 것에 반하여, CO에서는 관리회계의 목적상 회사이상의 차원 에서 Data를 집계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관리회계상의 최상위 조직단위를 Controlling Area 라고 하며, 그 성격상 CoCd Controlling Area에 연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하나의 Controlling Area에는 여러 CoCd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회사가 하나의 SA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고, 관리회계의 목적상으로는 각종 손익Data 등을 마치 하나의 조직으로 간주하고 분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나의 회사가 하나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Controlling Area CoCd 1:1의 관계로 설정될 것입니다.

 

   Correspondence (통신 문서)

 

회사가 발송하고 수신하는 서면으로 작성된 모든 의사소통 수단, 주문 확인서, 지급통지서, 독촉장 등이 포함됩니다.

 

   CO(Costing)

 

간접비 관리, ABC, 제조 원가 회계 및 손익 분석 기능을 수행하며, 표준 원가 개념에 입각한 시스템이 구성됨. 현재 국내 기준으로는 실적원가 정보를 산출해야 하므로 CO는 내부목표 관리용으로 사용 가능

 

   Cost Center

 

회사이하의 조직단위를 표현할 수 있는 것으로는 Cost Center 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회계시스템상의 부서, , 팀 등과 가장 유사 한 코드로 볼 수 있는데, 필요에 따라 그 이하의 단위로 Cost Center를 설정하거나, 생산 공정을 하나의 Cost Center로 놓을 수도 있습니다.

 

Cost Center는 간접비를 관리하는 기본 단위이고, 기본적으로 SAP에서는 관리회계 View의 조직코드이지 재무회계 View의 단위는 아니라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채권을 Cost Center별로 관리하는 방식은 지원되지 아니합니다.

 

특징적으로 Cost Center는 계층구조(Hierarchy)를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회사의 실제 조직구조를 Cost Center Hierarchy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며, 표준계층구조(Standard Hierarchy) 이외에, 여러 가지 다른 형태의 계층구조를 표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계층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각각의 중간 마디들은 Cost Center Group 이라고 합니다.

 

   Cost Element (CE)

 

재무회계(FI)에서 금액표현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가 계정(G/L Account)인 것처럼, 관리회계(CO)에서는 Cost Element 가 기본 단위입니다. 쉽게 표현하면 Cost Element CO의 계정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ost Element Primary Cost Element Secondary Cost Element로 나누어 집니다. Primary Cost Element는 재무회계에서 사용하는 비용계정들을 CO의 관점에서 부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FI Chart of Accounts 상의 모든 비용계정은 COPrimary Cost Element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FI의 모든 비용계정들이 Cost Element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FI의 비용계정들에 대하여 CO에서 Primary Cost Element로 등록하는 작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Costing object

 

원가 계산이 수행되는 대상. 자재, 생산오더, 고객 주문 등이 있습니다.

 

   Credit Memo (대변메모)

 

고객으로부터 받을 외상매출금을 줄이는 거래로 고객이 손상된 제품을 반송할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cf) 차변 메모는 외상매입금을 줄이는 거래로 손상된 제품을 구매처로 되돌려 보낼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Customer Master Record (고객 마스터 레코드)

 

고객과의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있는 Data. 고객주소와 은행 Data등이 포함됩니다.

 

Customizing / Configuration

 

SAP R/3 ERP시스템의 특성상 이미 완성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그대로 설치하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가 원하는 프로세스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실정에 맞도록 시스템을 조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범용성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는 만큼 SAP는 각 프로세스나 기능별로 수 많은 선택 가능한 조건(Parameter)들을 담고 있는데, 이러한 Parameter 들을 회사가 원하는 방식으로 설정하는 작업을 Customizing 또는 Configuration이라고 합니다.

 

SAP R/3 Implementation 하는 과정을 보면 먼저 현재의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또는 To-Be 프로세스를 도출하여 확정하는 Process Define 단계를 밟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도록 Customizing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Implementation 전체의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은 Customizing단계가 아니라 Process Define 단계입니다. , 프로세스와 그 구현안이 확정이 된 상태에서는 SAP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있기만 하면Customizing 작업자체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SAP가 담고 있는 기능들과 그것을 위해 Customizing이 가능한 부분과 대체안을 체계적으로 아는 데에는 많은 Study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Customizing작업을 위해 과거(2.X Version 까지)에는 메뉴방식으로 작업단계를 구성하였으나, 이를 변경하여 현재에는 Customizing작업을 Tree형식으로 구조화한 "IMG(Implementation Guid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MG SAP가 표준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 회사가 원하는 항목들만 선택한 Enterprise IMG와 특정 SAP Implementation 작업에서 필요한 항목들만을 모은 Project IMG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관된 포스팅 -


2018/10/24 - [재무_금융/재테크] - 재무제표의 모든 것 (주식의 디딤돌)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재무제표의 모든 것(회계 지식 포인트)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Cost Accounting (원가 회계) 용어 정의(A)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