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주식 투자 기초#1

728x90
반응형

주식을 하면 패가망신한다? 


2018/09/06 - [재무_금융/재테크] - 알아두면 쓸모있는 주식 투자 기초#2

2018/09/07 - [재무_금융/재테크] - 알아두면 쓸모있는 주식 투자 기초#3


평생 얼마만큼의 부를 축적할지는 얼마를 버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달렸다 사람이 돈을 찾는 게 아니라 돈이 사람을 찾는 것이다.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야지 당신이 돈을 위해 일해서는 안 된다라고 워런 버핏이 말했습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사실 세 가지 밖에 없다고 합니다. 누구나 바라는 금수저 유산을 통해 물려받거나, 열심히 일하고 많이 벌어 적게 쓰거나, 돈이 돈을 벌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금수저는 타고 나는 것이니 개인의 의지로 선택할 수 없는 것이니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열심히 일해서 부를 모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급으로 생활하는 샐러리맨이 부자가 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1년에 1억 원을 버는 사람은 약 30만 명 정도 라고 합니다. 이 수치는 근로소득 과세대상자의 2%도 안되는 숫자입니다. 여러분이 이 2%안에 들거나 승진을 거듭해 회사의 임원이 된다면 어느 정도 자산을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단순히 연봉만으로는 큰 부를 축적할 가능성은 낮은 편입니다. 다음으로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흔히 돈이 돈을 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돈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에 대해서는 알려고 하지 않습니다. 내가 돈을 못 버는 것은 돈을 벌어 올 수 있는 돈이 없기 때문이라고 착각하고 삽니다. 사실 돈이 돈을 버는 것은 아닙니다. 지식과 정보가 돈을 버는 것입니다. 정확하게는 좋은 아이디어와 과감한 실행이 있어야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어디에 어떻게 돈을 운용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고, 기회라고 판단되면 결단력 있게 행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잘 굴려야 합니다. 그중에 오늘은 투자의 기본이 되는 주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자 그럼 현재 가지고 잇는 돈을 두 배로 불리려면 얼마나 걸릴지 생각해 봅시다.

연 10%의 금리로 운용한다면 얼마나 걸릴까요?

7년 아니면 8년? 이자가 다시 원금이 되어 또 이자가 붙는 복리이니 10년은 안 걸릴 것입니다. 이런 계산을 쉽게 해주는 공식이 72의 법칙입니다.

72의 법칙은 복리로 투자했을 때 원금이 두 배가 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간단한 계산 공식 입니다. 예를 들어 10%의 금리라 가정할때 72를 10으로 나눈 값 7.2년이 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금리가 7.2%라고 하면 10년이 걸리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현재 은행 금리가 얼마인지, 복리로 투자하는 상품은 있는지 주위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원금에 두 배가 되기위해 그냥 단순히 현재 최고 금리 3.65%를 적용한다 해도 20년 가까이 걸리게 됩니다. 여기에 이자는 세금을 때어가기 때문에 세후 금리로 다시 계산한다면 3%의 금리로 계산 한 것과 마찬가지가 됩니다. 

오늘날 예금만으로 부자가 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적인 존재 인플레이션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인플레이션은 왜 중요할까? 인플레이션이란 지속적인 물가상승을 의미합니다. 물가가 오른다는 말은 화폐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일예로 터키의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버XX 코트를 싸게 살 수 있다는 정보로 직구사이트가 한 동안 엄청난 호황을 누렸습니다. 예전에 만원으로 4인 가족의 한 끼 식사를 준비할 수 있었지만 요즘은 만원으로 한 끼 식사를 준비하기에는 어림도 없는 금액입니다. 이것은 현재 만원의 값어치가 예전보다 훨씬 못하다는 뜻입니다. 연봉이 매년 올라도 물가보다 적게 오르면 실제 연봉의 가치는 깎인 것과 같습니다. 부를 증가한다는 것은 현상 유지가 아닌 물가보다 단 1%라도 수익을 더 올려야 하는 것입니다.




투자는 돈이 돈을 벌게 하는 것이라고 초기에 설명드린 것과 같이 생각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은 금리가 바닥을 기고 있기 때문에 은행 예금만으로 부를 쌓기에는 힘들다고는 했지만, 투자의 대상에서 예금을 아예 배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투자의 대상이 주식이나 펀드일 필요도 없습니다. 여러분 중에 좋은 안목으로 오를만한 부동산을 찾는다면 그것도 좋은 투자가 될 것입니다. 현실을 이해하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이 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금융과 투자에 대한 지식은 누구나 배워야 하고, 배운 만큼 기회가 생긴다는 점입니다. 어렵고 복잡하다고 외면하지 말고 생각의 범위를 넓혀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이런 말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 남이하면 투기, 내가 하면 투자?"

A씨가 강원도에 땅을 산 것은 투기, 내가 시세에 비해 싼 32평 아파트를 대출받아 산 후 전세를 주는 것은 투자? 투기는 시세차익만을 기대하는 행위 그렇다면 투자는 시세차익을 기대하지 않는가? 에 대해 고민하고 구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우선 투자는 투자대상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정확한 이해를 갖추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금을 지킬 수 있고 탐욕이 아닌 상식적 수익을 기대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투자를 시작하게 되면서 가장 흔하게 듣는 말 중에 하나는 집에 냉장고를 하나 살 때도 한 달 이상 고민하면서 그 보다 큰 돈을 투자하면서 주식은 5분만에 산다라는 충고입니다. 아무 생각도 없고 자신의 주관 없이 남의 말에만 의존하는 사람은 투자를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능력을 벗어난 수익을 기대한다면 욕심이 능력보다 큰 것입니다. 이런 경우, 투자로 시작하더라도 투기로 끝나게 될 수 있습니다.


투자의 핵심은 투자자의 노력입니다. 투자는 노력으로 그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투자를 결정하는데 신중하게 생각하고 사려 깊게 분석한다면 장기적으로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고 믿습니다. 투기와 투자의 차이는 노력의 개입 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로또는 꿈 잘 꾸고, 번호 잘 찍는것 말고는 할 일이 없지만 주식은 종목을 선택하고 기업의 성장과정을 연구하고 시장을 분석하는 노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요약하면 투자란 원금을 지키겠다는 기본자세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깊이 생각하여 의미 있는 수익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는 곳에 돈을 거는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일단락하고 투자와 투기의 차이점을 확실히 구분지어 다음 시간에 투기가 아닌 투자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Kurtle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