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용카드 재테크

728x90
반응형

직장인들의 필수품인 신용카드는 단순히 물건 구매후 결재 수단이 아닌 생활 전반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신용카드 사용으로 개인의 경제생활에 적신호가 켜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이로 인한 많은 문제가 되고 있으며 그로인해 힘들어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무분별한 카드사용은 문제가 되지만 무조건 카드를 안 쓰는 게 절약이라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카드를 어떻게 쓰고 있으며, 어떤 혜택이 있는지를 꼼꼼하게 체크한 후에 필요한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할인을 적용 받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해지하여 연회비가 통장에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카드는 잘못 사용하면 신용 불량자가 되기도 하지만 카드 사용법을 잘 알고 사용하면 절세와 소득 공제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오늘은 좀 더 자세한 카드 사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하나의 카드만 사용하자

금융기관의 카드는 거래 실적에 따라 대출 금리 할인 및 예적금 금리 우대는 물론 금융거래 실적도 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한 카드가 차후 대출을 받을때나 기타 금융 거래시 혜택이 있는지도 살펴보도록 해야합니다. 여러개의 카드다 아닌 카드를 하나만 사용하게 되면 연회비도 줄일 수 있고 이체 수수료도 감액되며 분산될 수 있는 포인트도 더 많이 쌓이게 됩니다.


2. 체크카드를 생활화 하자

체크카드의 사용은 통장 잔액에서만 결제가 되기 때문에 무분별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합리적인 소비와 소득 공제 혜택을 노리는 현명한 소비자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연회비도 없고 신용카드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도 다양하게 있기에 잘 확인 후 꼼꼼히 비교해보고 본인과 가장 맞는 체크카드를 선택해 체크카드 사용을 생활화 해야 하겠습니다.


3. 현금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자

현금 연수증 카드는 국세청에 선청하면 7~10일 정도 후 카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번거롭게 생각하지 말고 소액이라도 현금 영수증 카드 사용을 생활화하여 소득 공제 및 절세 혜택을 꼼꼼히 챙기도록 해야합니다.


4. 포인트도 돈이다.

1포인트마다 1원의 가치가 있는 포인트는 통계에 따르면 한 해 고객들의 미사용으로 자동 소멸되는 것만 300억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포인트를 쓰는 방법은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제휴 마일리지를 이용한 무료항공권 구입, 포인트 전용 쇼핑몰, 외식업체 할인, 자투리 포인트 기부, 적립식 펀드에 넣기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포인트 유효 기간은 5년 간이니 그동안 나도 모르게 누적된 포인트는 없는지 사이트에서 잘 챙겨 확인해야 합니다.


5. 카드사에 SMS를 신청하자

카드사에 SMS 신청을 하면 카드 사용 내역을 문자 메세지를 통해 곧바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 이용 금액의 확인 및 결제 예정 금액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드 분실이나 도난을 당했을 때도 나도 모르게 카드를 사용하는 내역을 바로 바로 체크할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그럼 카드를 현명하게 쓰려면,


1. 주거래 은행 만들기

주거래 은행이란 자신이 제일 많이 이용하는 은행으로 급여, 카드대금 결제, 금융 상품, 공과금 납부, 자동이체 등을 한 은행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설정해 한 곳을 꾸준히 이용하면 신용평가 거래 실적에 크게 반영 됩니다.


2. 연체는 오래된 것부터

기본적으로 연체가 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지만, 연체가 여러 건 있다면 금액이 많은 것보다 오래된 연체를 줄이는 것이 신용 점수 하락을 막는데 좋습니다. 연체는 금액보다는 오래된 것이 신용에 영향을 주게되니 반드시 오래된 연체부터 상환하는 것이 올바른 행동입니다.


3. 대출 신청은 신중하게

대출 신청으로 인해 신용 점수가 깎이는 것은 대출시 금융 기관들이 신청인의 신용 정보를 조회하면서 자금 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제 2금융 대부 업체에서 조회하면 은행에서 신용 조회를 할 때보다 점수 하락이 큰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급한 돈이 아니면 제 2금융 대부를 이용하는 것은 절대로 신용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일 명심하시고 대출은 가급적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신용카드는 한 장만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가 많을수록 신용 평점이 깎이게 됩니다. 거래 실적이 좋아 해당 카드사의 우량 고객이 되면 여러 혜택뿐만 아니라 현금 서비스 금리도 낮아집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여러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계시는데 가능한 신용카드는 한 장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보증서는 것도 신용 하락

보증 자체가 대출과 같은 개념인데 보증을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자금 여력이 충분한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증인의 재무 능력도 신용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6. 카드 대금은 선결제도 좋다.

카드 대금을 연체 중이거나 현금서비스를 받았다면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말고 미리 결제하거나 변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자도 줄어들 뿐만 아니라 연체 기간도 단축이 됩니다.


7. 자동이체는 필수

자동이체를 이용한다면 부주의로 생기는 연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 은행 평점도 올라가게 되는 추가 혜택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장 잔고는 항상 확인하여 연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8. 영수증 버리지 말기

영수증은 신용 거래 취소 및 물품 교환, 이중 청구 시 거래를 입증하는 자료이자 피해를 방지하는 수단입니다. 비번한 것은 아니지만 만약 금융사 실수로 불량 정보가 등록될 경우 영수증으로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영수증을 버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영수증 모으기를 습관화 하여 미연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연체 독촉 전화 잘 받기

이사 등으로 주소지가 변경되면 은행, 통신사 등 거래 업체에 미리 통보해야 합니다. 연체 고객의 경우 연락 두절 및 우편물 반환도 신용 점수 하락에 요인이 됩니다. 특히 연체 상환을 독촉하는 전화는 꼭 받아서 상환 일정을 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신용 평점 자주 확인하기

자신의 신용 평점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신용정보 등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신용등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개인의 신용 등급에 따라 이용 가능한 금융사도 소개해줍니다.


신용카드는 사용하기에는 정말 편한 도구 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카드를 대체하기도 하지만 편리한 만큼 관리도 철저하게 할때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소액의 상습 연체를 아무렇지 않게 반복하다 정작 제일 중요한 주택 거래시 대출이 불가하게 되는 경우들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으니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금융의 신용 등급을 꼭 확인 하시고 스스로 교육을 할 수 있을 정도의 경지까지 높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Kurtle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