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사무직 재테크

728x90
반응형

여러분은 어떻게 본인의 재무관리를 하고 있습니까? 사람들의 직업이 다양하다보니 직업별 벌어들이는 수입이 다르고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재무를 관리하는 방법도 다르게 됩니다. 직업을 너무 세부적으로 나누다보면 양이 방대해질 수 있어 직종별로 묶어서 효과적인 재태크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오늘은 사무직, 관리직, 사무관리직, 행정직, 공무원에 속한 사람들을 위한 몇 가지 재테크 노하우에 대해 알보고, 아~ 이런 방법도 있구나 정도로 즐겨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직종의 준하는 자격을 갖춘 직종의 종사자들의 특징은 안정적인 급여에 복리후생도 여타 다른 기업의 직장인들보다 잘 갖춰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기업과의 연봉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겠지만 각종 세금의 면제와 자녀 교육비 제공 등 혜택을 받고 있는 경우 입니다. 하지만 급여 자체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연차를 많이 쌓더라도 연봉 상승폭이 크지는 못합니다. 이 때문에 복리후생은 그 자체로 충분히 누리되 부동산 등 보다는 현금자산 보유에 치중하는 재테크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바로 사무직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1억 종잣돈 만들기(현금 자산 모으기에 집중하기)

사무직 종사자들은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다른 타 직종보다 현금 자산의 비중을 두어 현금의 유동성을 높여야 합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취업을 하면 단기 재테크 상품인 예적금, 적립식 펀드와 같은 장기 재테크로 노후 대비와 개인 연금에 분산 투자를 하여 포트 폴리오를 만드는 경우가 많으나, 사무직의 경우에는 연금이 타 직종보다 높은 수준이 많으므로, 노후 대비는 30대 후반 이후에 준비를 전혀 늦지 않습니다. 단기적응으로 예금과 적금, 적립식 펀드로 내 집 마련과 결혼 자금에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마련한 후에 장기 재테크 상품에 관심을 두는 것이 해당 직종에 바람직한 방법일 것입니다.




2. 주택 청약 저축(내 집 마련 투자 상품 필수)

주로 예적금과 적립식 펀드 등에 종잣돈 재테크에 치중하지만 이외에 반드시 가입해야 할 상품은 바로 청약 저축입니다. 아무리 집값이 떨어지게 되어 내 집 마련이 필요 없다고 해도 대한민국에서 자가주택은 필수이며 분양률을 높이기 위한 청약저축은 최대한 빨리 시작하여 1순위 분양 자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중도 해약이 되지 않기 때문에 현금 유동성이 부족한 재테크 상품이지만 2년 이상 불입을 유지시에는 청약 1순위 분양 자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내 집을 마련하는데 상당한 유리한 점으로 작용합니다.


3. 소액으로 장기 저축성 상품 준비

일반적으로 관리직, 사무직, 행정직 공무원 등과 같은 직군은 노후 준비용 연금이 국가에서 지원을 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적인 재테크로는 변액 유니버셜 보험 등의 투자와 노후 대비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상품이 효과적 입니다. 변액유니버셜은 노후 준비 및 종잣돈을 만들 때 많이 쓰이는 투자형 장기 재테크 상품으로써, 투자 실적에 따라 보험금고 해약환급금이 변형되는 전형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주식 비율이 높고, 복리효과에 비과세 혜택까지 볼 수가 있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고, 중도에 납입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중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 재테크 상품으로 가장 각광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무직들은 20대에서 30대 초반에는 단기형 투자 상품으로 종잣돈을 만들면서, 소액으로는 장기 재테크를 혼합하여 진행 하는 것이 올바른 재테크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금리는 점점 낮아지고 월급은 고정되고 다 같이 살기 힘든 요즘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보다 효과적인 재무설계를 해본 경험이 없는 분이라면 무료로 재무 설걔를 해주는 곳이 많으니 꼭 포트폴이오도 받아서 확인 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Kurtle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