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초보 주식 투자 하기(3 단계)

728x90
반응형

앞선 시간에 주식 투자시 반드시 공부를 하고 시작하라고 하였습니다.


2018/11/05 - [재무_금융/재테크] - 주식 투자 숨은 성공 비법(초보편)


경제 불황과 금리 폭락으로 투자할 곳을 잃은 투자자들이 다시금 주식시장을 기웃기웃 넘보고 있습니다.


개미들은 주식으로 일확 천금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원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에 초보도 따라할 수 있는 주식 투자 3단계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단계


투자 자금 평가 하기


일단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 얼마인가, 그 돈이 어떤 돈인가를 생각해 보세요


투자할 돈이 적금을 탄 돈인지, 새로 살 집의 중도금인지 등등 돈의 성격에 따라서 투자 기간과 투자 대상이 달라지게 됩니다.


아이 교육비 등 꼭 써야 할 돈을 위험성이 큰 주식에 투자했다가 손해를 보면 큰 곤란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 전에 투자 기간과 몇% 까지 손해를 보아도 되는 지를 명확하게 하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단계


투자 종목 선정 하기


"투자하려는 회사의 사장과 동업한다"라는 마인드로 투자해야 합니다. 


동네에 떡볶이 가게를 낸다고 해도 따져볼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닐 것입니다. 입지는 어떤지 유동인구는 얼마나되는지, 이전에 그 장소에서 장사하던 사람은 흥했는지 망했는지... 주식투자도 똑같이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기에 투자하려는 기업이 튼튼한지 무엇을 만드는 회사인지 만든 물건은 잘 팔리는지 앞으로 비전은 어떻게 되는지, 현재 주가가 회사 가치에 비해 싼지 비싼지 등등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혹시 거래하는 증권회사가 있다면 "상장 기업 분석"이라는 책을 얻거나 살 수 있습니다.


투자하려는 회사의  기업 가치는 물론 성장성, 연말 주당 순이익까지 나와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이익이 많이 나는 기업, 기업 구조가 나빠졌다가 좋아지는 기업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책을 구하기 어렵다면 홈트레이딩 시스템에서 기업분석 항목을 봐도 좋습니다. 여기에는 증권회사 애널리스트가 기업을 방문해 직접 조사한 내용까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투자 종목 선정시 또 다른 방법은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의 회사 주식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마트에 갔는데 오뚜기 제품들이 부쩍 많이 팔리고 인기가 있다면 오뚜기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종목을 보는 것보다 10개 이내로 정해서 HTS의 관심 종목에 등록하고 주식 가격의 변화를 자주 보면서 기본적인 공부를 한다면, 주식을 사고 팔고 있는 좋은 시점이 보일 것입니다.



3단계


매매 시기 결정 하기


주식이나 펀드를 팔고 사는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알면 좋을까요?


일단 세계 주식시장의 흐름을 알아야 합니다. 세계 경제가 한 흐름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투자하더라도 미국증시나 유럽, 일본 등 세계 주요 주식시장 증시를 같이 살펴보아야 합니다.


세계 각국 주식시장 그래프를 비교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계 주식시장의 지수가 다 올랐는데, 우리나라만 떨어졌다면 주식을 살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입니다.


반대로 세계 주식시장의 지수가 떨어졌는데, 우리나라 주식만 올랐다면 팔아야 할 좋은 기회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으로 어떤 종목의 가격이 많이 올랐다는 소문이나 뉴스가 들리면 절대 그 주식을 사서는 안됩니다. 


혹시 그런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바로 팔아야 할 시점인 것입니다.


그리고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현대, 삼성은 어떤지, 북핵 문제는 어떻게 풀어가고 있는지를 알고 관련주를 살지 팔지를 결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누구나 하기 힘든 손절매를 적절한 타이밍에 해야 손해는 최소로 수익은 최대로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꼭 주식은 공부를 하고 나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연관된 포스팅 -


2018/11/05 - [재무_금융/재테크] - 주식 투자 숨은 성공 비법(초보편)

2018/11/03 - [재무_금융/재테크] - 주식 매수와 매도 이해하기(지정가 or 시장가)

2018/11/04 - [재무_금융/재테크] - 주식 매수와 매도 이해하기(기타 주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