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주식 투자 숨은 성공 비법(초보편)

728x90
반응형

주식시장이 반등을 하며 조금씩 살아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미 투자자들이 다시 주식시장으로 모여들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주식 투자시 성공(수익)을 내기 위한 비법을 간단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2018/11/03 - [재무_금융/재테크] - 주식 매수와 매도 이해하기(지정가 or 시장가)

2018/11/04 - [재무_금융/재테크] - 주식 매수와 매도 이해하기(기타 주문)


1. 첫째도 공부, 둘째도 공부


스포츠 경기에는 프로와 아마추어가 구분되어 각각 다른 상황에서 시합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주식은 프로와 아마추어가 구분되지 않아 모두 뒤섞여 시합을 하게 되는 곳입니다.


이 말인 즉슨 일반인 개미 투자자들은 기관이나 외국인 세력에 비해 불리하다라는 것입니다. 


자금력, 정보, 분석력이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잔인한 시장에서 아무것도 모르고 남의 돈을 먹겠다는 것은 사실 말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미 주식을 시작하는 순간 개미 투자자는 핸디캡을 안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식 시장에는 가장 똑똑하다고 하는 날고 기는 사람들이 다 모여 있습니다.


그런데 주식 투자를 고민하시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맞서 대적할 만한 무기가 있으신가요? 그 무기를 만드는 것이 바로 공부입니다.


공부를 하면 과연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까라는 의심을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공부를 하라는 것은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성공할 가능성을 최대한 높이라는 것입니다.


의심하지 말고 열심히 공부를 해도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곳에 어렵게 모은 자산을 아무런 공부(무기)없이 투자하시겠습니까?


어렵게 모은 자산일수록 먼저 더 열심히 공부하여 투자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2. 자신의 몸에 맞는 옷을 입어라


쇼윈도에 예쁜 원피스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걸 내가 입었을 때도 예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은 모두 개성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잘 어울리는 색과 스타일이 있어 잘 매칭하였을때 아름답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식투자도 자신에게 맞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정보도 부족할 뿐 아니라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도 떨어집니다.


흔히들 경기가 좋아지고 유동성이 많아지면 펀드에 가입하라고 하는데 그것은 하기 좋은 말일 뿐입니다.


일반인들이 경기가 좋아지는지 나빠지는지 알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대부분 한참 지나야 알 수 있는게 팩트입니다.


주가는 결국 경기상황을 따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주식시장을 보면 오늘은 오르고 내일은 떨어지는 것 같지만, 크게 보면 큰 흐롬이 있습니다. 주식 시장도 잘 살펴보면 한 가지의 흐름을 만들면 당분간은 그 방향으로 계속 유지됩니다.


주식시장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현재 주가가 연초보다 위에 있는지 아래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펀드에 투자할때는 이정도의 흐름만 읽을 수 있어도 가능합니다.


현재 주가가 연초보다 위에 있으면 상승 추세이므로, 펀드에 가입해도 좋습니다.


반대로 아래에 있다면 하향 추세이므로 빠져야 합니다.


시간을 조금 더 투자할 수 있다면 차트의 월봉과 이동평균선 보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가장 기초적인 것은 월봉 상에서의 이동평균선의 기울기가 위로 올라가느냐, 내려가느냐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즉 위로 올라가면 상승추세이고, 아래로 내려가면 하향 추세입니다.


여기서 이 정도 말도 알아들을 수 없다면, 직접투자는 물론이고 펀드 투자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선 공부부터 하고 투자를 시작하시길 권장합니다.




3. 유혹에 빠지지 마라


한국 사람들은 3이란 숫자를 무척이나 좋아 합니다. 첫 번째 옆집 누군가 펀드로 돈을 벌었다고 하면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갑니다. 두 번째 얼마 후 동창모임에 나갔더니 철수가 펀드 이야기를 하면서 돈을 얼마 벌었다면 한 턱 쏘고 갑니다. 그럼 이때는 마음이 살짝 움직이게 됩니다. 세 번째 집에 돌아와서 고민에 빠져 있을때, 앞동에서 찾아와 다시 한 번 펀드이야기를 합니다.


그럼 이때는 귀를 막고 있던 사람도 펀드에 가입하기 위해 증권사로 달려갑니다. 하지만 이때는 대부분 주가가 꼭대기에 이르렀을 때입니다. 정점을 찍었으니 이제는 내려오는 일만 남은 것입니다.


이렇듯 남 몰래 하는 주식투자에서 손실을 보면 마음이 조급해져 매매에 신중해지지 못해 손실을 점점 키우게 됩니다. 


여기에 손실을 메우려고 돈을 빌려 물타기를 시도하게 되고 큰 빚을 지기도 합니다. 


소신없는 투자는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4. 살 때보다 팔 때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 투자자들은 결단력이 부족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손절매를 잘하지 못합니다. 손절매란 주식이 손해가 났을 때 그것을 감수하고 매도함으로써 더 커질 수 있는 손실을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내력을 가지고 대형 가치주 위주의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절매 기준을 정하고 그것을 지키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매수 가격의 몇 퍼센트 이상 하락하면 판다는 규칙을 정하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 특성상 아무리 좋아도 언젠가는 꺾이게 되어 있습니다. 개미 투자자들을 주식시장이 꺾일 때 다 죽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2000을 찍고 꺽일 대 개미들이 다 죽겠다고 하지 않았는가? 주식은 살 때보다 팔 때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도 팔아서 돈으로 손에 쥐기까지는 이익을 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산 주식이 고점을 찍었더라도 팔 때를 알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팔 때를 알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주식을 매매할때 매수해 놓고 올라라 올라라 빌기만 하지 말고, 주식이 올라가는 장인지 내려가는 장인지 공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주식은 끝없이 공부를 해야하고, 늦게 시작해도 좋으니 공부부터 시작하고 이후 투자를 해도 늦지않습니다.


장을 보는 안목이 생기면 내려가는 장에서도 수익을 내고, 올라가는 장에서는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주식은 혼자만 잘한다고 절대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상품이 아니니 국내 경제의 흐름, 해외 경제의 흐름, 국내 정치, 해외 정치 상황 모두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매일 매일 공부 하는 것을 생활화 하시기를 바랍니다.




 - 연관된 포스팅 -


2018/10/24 - [재무_금융/재테크] - 재무제표의 모든 것 (주식의 디딤돌)

2018/10/25 - [재무_금융/재테크] - 재무제표의 모든 것(회계 지식 포인트)

2018/11/03 - [재무_금융/재테크] - 주식 매수와 매도 이해하기(지정가 or 시장가)

2018/11/04 - [재무_금융/재테크] - 주식 매수와 매도 이해하기(기타 주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