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종잣돈 모으기 중요성

728x90
반응형

자, 종잣돈의 중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이루려는 것이 돈으로 부터 자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돈이 적당히 있으면 삶에 인한 스트레스도 덜하고 돈 때문에 고민했던 자기개발 비용이나 문화생활을 누리거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을 벌어도 통장에 스쳐가듯이 나갈 곳이 많아서 일반 서민들은 1000만원 모으기도 좀처럼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종잣돈 만들기 위해선 기존 수입에서 각종 생활비, 교육비, 보험료, 공과금 및 저축 등의 중요한 항목을 제한 하여 최종적으로 수입을 따로 모아 놓아야 합니다. 하지만 물가는 해마다 오르고 월급은 몇년째 제자리 걸음인 상태에서 종잣돈 모으기란 정말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목표를 1000만원으로 잡은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100만원은 규모가 작아서 돈을 불리기가 쉽지 않고, 1억은 너무 커서 모으는 도중 포기하기 쉬운 금액입니다. 이에 1000만원 달성이 중요한게 웬만한 직장인이라면 노력하면 모을 수 있는 규모의 돈이라고 생각하는 척도입니다.


종잣돈이 있으면 이자에 이자가 불어날 뿐 아니라 기회를 잡을 수 있어 재산 증식의 기초가 되기때문에 절약에 절약을 해서라도 종잣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1000만원 모으기 종잣돈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목표 금액 세우기

매번 돈 관리를 실패하는 이유는 확고한 목표가 없어서 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실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소득과 지출 등 현재 금전의 상태를 확인하고 내가 원하는 삶의 모습을 위해 달성해야 하는 재무목표를 먼저 설정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재무상태를 점검해서 실천 가능한 목표를 정합니다. 예를 들어 1년 안에 1000만원 모으기 등 목표를 확실하게 설정하고 실행하면 계획하기 않았을 때보다 이루기가 쉽습니다. 


2. 무조건 저축

1000만원이라는 종잣돈은 있는 사람에게는 크지 않은 금액이어도 일반 월급쟁이가 월급에서 조금씩 떼어서 이 금액을 모으는 것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종잣돈을 만들 때까지는 절대적으로 강제 저축은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월급을 받으면 쓸 것 다 쓰고 남은 돈으로 저축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축을 가변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월급을 받으면 무조건 일정 금액은 강제 저축을 하고 남은 금액으로 생활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소비 패턴 분석하여 낭비 요소 줄이기

평상시 가계부를 기록하여 본인의 지출을 파악하는 것이 좋지만 가계부 쓰기가 번거롭고 귀찮다면 불필요한 소민만 찾아 내어 기록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달 가장 쓸데없고 후회되는 소비가 무엇이었는지 적다 보면 어느새 소비 패턴을 확인하게 되고 합리적 소비를 하게 될 것입니다. 저축의 여력이 많지 않다면 의류나 통신, 외식비 등의 항목에서 십시일반 지출을 줄이다 보면 적은 금액이라도 돈을 모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적립식 펀드 가입하기

적립식 펀드는 일반적으로 적금을 들듯이 매달 일정한 금액을 적립하는 상품으로 매년 투자한 종목에서 나오는 배당금을 다시 투자하기 때문에 일반 적금 및 정기예금에서 기대된는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달 일정액을 투자하여 주가가 저렴할 때에는 주식을 많이 사고 주가가 비쌀 때는 적게 사는 비용 평균화까지 누릴 수 있어 수익률이 높고 안정적인 편에 속합니다. 주기적으로 동일한 금액을 적립하면 저축하는 습관도 들이고 운영 실적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면 수익률이 낮거나 원금 손실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 전 충분한 설명을 듣고 결정해야합니다.


5. 연금저축보험 가입하기

연금저축은 연말정산이나 소득공제에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입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연금저축은 단기간에 목돈을  만들기 어려운 상품이지만 연간 400만 원 한도로 소득이 16.5%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서 13월의 월급이라 불리우는 연말정산에서 혜택을 받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연금저축에 가입할 계획이라면 수수료율과 공시이율을 따져보시고 수수료율은 낮고 공시이율은 높은 것이 좋으며 매달 변동될 수 있으니 금리가 아무리 떨어져도 만기까지 적용되는 최저보증이율도 가입 전 확인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1000만원 모으기 종잣돈의 중요성과 쉽게 모으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스스로 필요한 자금을 정확하게 설계하고 기간을 10년 후, 20년 후에 목표를 각각 설정하여 포트폴리오를 짜고 실천한다면 어느 덧 돈의 굴레에서 벗어나 돈을 부리고 사는 삶을 살고 계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부자되시기 바랍니다.



                                                                               - kurtlee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