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재테크 잘하는 방법

728x90
반응형

막연히 돈을 많이 벌어야지하고 생각은 하면서도 실천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 입니다. 재테크를 잘하고 싶은 마음은 많은데 막상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몰라 그냥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빛을 내서 투자하면 절대 않된다.

이말에 대해서는 더 이상 부연설명이 없어도 모두들 공감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돈을 벌수 있는 좋은 건수가 있다고하여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고 묻지마 투자를 하는 사람을 가끔 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항상 모두 꽝~이었습니다. 왜 돈을 벌어들이는 사람을 보지 못할까요? 그이유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카더라 통신에 제대로된 투자가 있을리 만무하며, 설령 좋은 투자 종목이었어도 카더라가 돌았다면 이미 이익이 발생하여 모두 세어나갔다라는 얘기입니다. 투자의 시기가 늦어 투자하여더 더 이상 수익창출이 어려울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묻지마 투자나 카더라 통신은 정말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힘들게 모은 종잣돈을 한방에 모두 날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 통장과는 하루라도 빨리 해결하라

은행창구 직원들이 마이너스 통장 사용을 한때 무척이나 권했었던 시절이 있었고 직원들 사이에 나는 이자 몇%에 받아서 쓴다라고 자랑아닌 자랑을 말한 기억이 있습니다. 결국 마이너스 통장은 이용하기는 쉽고 쓴만큼만 이자를 내면된다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빛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적금을 넣고 계신다면 만기까지 기다리셨다가 당장 마이너스 통장부터 해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쓰고 남은 돈을 저축한다? 선저축 후 사용한다.

재테크 개념무장을 하신 분들을 보면 일단 저축을 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의 재테크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선저축 후 남은 돈으로 어떻게하면 저축을 더할 수 있을까를 고민합니다. 부자들은 소비는 미래를 보면서 미룰수 있어야 합니다.

 

통장을 쪼개라

통장쪼개기와 관련된 언급은 지난번에 다루었듯이 재테크에서 빠지지 않는 내용입니다. 이는 돈의 관리와 역할을 구분하여 스스로 돈의 흐름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돈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이 통장의 역할을 구분하여 관리하는 것과 같은 의미 입니다. 처음에는 번거롭겠지만 처음을 잘 구분관리한다면 정말 효과적인 재테크의 지름길 입니다.

 

저축은행 할까? 말까?

저축은행은 일반은행보다 금리를 더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1%의 힘이 엄청난 위력이 있는 것이 10억이면 1000만원에 해당하는 엄청난 금액입니다. 하지만 저축은행은 예금자 보호법이 개인 1인에 대해 5천만원까지 해당하므로 너무 큰 금액이 아니라면 마음 놓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이자포함 5천만원이 보호되는 만큼 금액을 잘 설정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보너스나 연말정산 환급은 소득공제 상품을 이용하라

회사에 보너스가 있는 경우 보너스달에는 차를 바꾸거나 해외여행을 가는등 돈을 사용할 궁리를 하기 마련입니다. 만약 이 돈을 모아 재테크에 투자하고 소비를 참아간다면 푼돈이 목돈이 되는 기적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너스의 경우 정기적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연금저축이나 소득공제용 상품에 투자하여 연말 정산의 혜택까지 받아 보신다면 1 2조의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인생의 비상 시점에 대비한 예비통장을 준비하라

회사에 들어가서 재테크에 차근차근 준비해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비의 유혹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소비와 보험을 가입한다고 해도 여분의 예비비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비상사태 우환이나 병환 급전이 필요한 시기에 재테크 플랜을 무너지게 하는 경우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상자금은 항상 여분의 비용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 금액은 직장인은 자신 소득의 3개월치 정도 사업자의 경우 6개월 정도 소득이 적당합니다. 물론 이보다 더 크다면 더 더욱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먼저

백만장자의 어떤 분은 카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포함 하여 단하나의 카드도 소유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이는 돈이 필요할때면 무조건 은행으로 번거롭더라도 간다고 합니다. 번거롭기에 돈을 쓰는 일을 뒤로 미루게 되고 그러다 사용처가 없어 지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소비가 줄어들게 되는 효과를 발생합니다. 정 현금만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면 체크카드를 사용하여 정해진 현금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소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계부를 쓰자

주변에 가계부를 쓰는 것을 자주 볼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계부를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져 그렇습니다. 카드 사용시 자동으로 기록되며 다른 소비도 기입이 쉬어져 가계부를 사용하는 것이 수월해 졌습니다. 가계부를 사용함으로써 불필요한 소비를 확인하고 소비의 지출을 제어하여 스스로 돈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이 재테크의 기본입니다.

 

경제의 흐름을 항상 공부하자

재테크의 시작은 경제의 흐름을 알고 제대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신문이 사라지고 있고 언제 어디서나 앱을 통해 경제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돈의 흐름을 항상 공부하고 돈이 굴러다니는 길목 옆에서 촉을 꽂고 있다가 기회가 오면 놓치지 않도록 하셔야 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