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내집마련 재테크

728x90
반응형

내집마련을 위한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 사는 사람들의 꿈이라고 하면 내집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서 집을 사면 손해를 본다는 말이 돌아도 마음속에서 내집마련의 꿈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내집이 있다면 앞으로 어떻게 되는 일단 든든한 마음이 생기는 것은 어쩔수 없기 때문입니다. 걱정없이 살 수 있는 집이 있다는게 얼마나 행복한 일일지 생각해보면 가슴떨리고 좋은 일입니다. 매월 나가는 월세 혹은 대출금 이자에 한숨만 늘어가는데 서민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매년 부동산 가격은 하늘 높은줄 모르고 오르기만 합니다. 서울을 기준으로 잠만 자고 나면 집값이 오르고 있어 월급쟁이가 내집을 갖기 위해서는 복권에 당첨되지 않는 이상 힘들다라고 생각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일반 월급쟁이가 내집마련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만큼 내집마련을 하는 방법이라던지 내집마련을 하는 재테크 노하우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내집마련은 다른 사람이야기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천천히 실천해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내집마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집마련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이 먼저

내집마련이라는 것은 대한민국의 보통 아빠, 엄마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소망입니다. 하지만 서울에서 내집마련을 하려면 보통 12년이 걸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매월 대출금 이자에 한숨만 늘어가는데 매년 부동산 가격은 하늘 높은줄 모르고 오르고 있습니다. 내집마련이 꿈인 우리 서민들은 한숨 지을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한숨만 짓고 포기 할 수는 없습니다. 내집마련이 꿈이라면 포기하지 않고 내집마련을 위해서 조금씩 노력해야 합니다. 내집마련은 어렵지만 불가능 한것은 아닙니다. 내집마련은 위한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집마련의 꿈을 갖고 있고, 그 꿈을 이루고 싶다면 가장먼저 해야 할일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되도록 빨리 시작하는 것입니다. 20대에 준비해야하는 재테크 상품 중 에서도 내집마련을 위해서 청약통장의 가입은 꼭 필요한 상품이기도 합니다. 청약경쟁이 치열한 지역에서는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라서 당첨여부가 결정되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청약 대상 주택을 청약할 때 결정을 하게 됩니다. 특히 신혼부부 요건 등에 해당되는 특별 대상자들에게는 2년 이후 청약 1순위에 해당되기 때문에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청약 저축 : 무주택 세대주 / 청약 부금 : 20살이상 개인 / 청약 예금 : 20살이상 개인




2. 내집마련을 위한 기초 재테크 노하우

보통 일반 회사원들의 경우 평균적인 수익으로 자녀교육, 생활비용을 제외하면 내집마련이 힘든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내집마련이 힘들다고 해서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힘들더라도 내집마련의 꿈을 더욱 빠르게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내집마련을 위한 재테크를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서 내집마련의 꿈이 몇년을 빨라질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내집마련을 위한 기초 재테크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집마련과 재테크의 관련성

내집마련을 재테크의 관점에서 봤을때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하나는 시세 차익을 위한 장기 투자개념이고 , 다른 하나는 내집마련을 통한 주거안정과 기회비용의 확보입니다. 주택가격의 하락은 전셋값 인상, 혹은 월세 전환이라는 풍선효과를 가져오며 전세의 경우 원금손실은 없지만 현재의 추세를 보면 계약갱신 때의 인상폭을 반영하여 대비해야 합니다. 또한 월세의 경우 채무와 비슷한 상황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지 않아도 이사를 자주 가게 됩니다. 이사비용도 인상이 되는 추세입니다.


주택경기와 매입시기를 위한 내집마련 준비

대부분 내집마련을 위한 집구입을 할때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서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대출을 통해서 내집을 마련하면 안 됩니다. 내집마련은 계획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내집마련을 위한 투입비용이 무주택의 경우 상실되는 기회비용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마다 시기와 목적자금에 맞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지금 집을 당장 구입하라는 것이 아니라 적정 순간에 내집마련을 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 매입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재무설계를 통해 전반적인 부분에 걸친 사안이므로 전문적인 상담과 도움이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 자금계획

내집마련 자체만 봤을 때 재테크의 개념보다는 안정적인 주거환경 측면이 강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전세자금, 월세전환, 이사비용의 로스를 줄인 잉여자금 투자 측면에서는 안정적 재테크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말해서 주거안정과 재테크 측면은 시세차익을 위해 집을 마련하는 것이 아닌 평생 주거개념과 전세금, 월세 인상폭, 이사비용의 잉여자금을 활용하는 것을 말하며, 노후에는 다른 노후대책과 최후의 보류로서 주택연금활용가능성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3. 내집마련을 위한 장기주택 마련 저축 상품은 어떨까?

장기저축 상품에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이거나 내집마련을 위해서 적금상품에 가입을 하고자 한다면 7년 이상 장기저축시에 비과세혜택도 볼 수 있는 장기주택마련저축 금융상품을 눈여겨 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물론 장기주택마련저축이 소득공제 혜택이 없어지기는 했지만 7년 이상 장기저축시에 비과세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내집마련을 위해서 도움이 되는 상품임에는 틀린없습니다. 장기주택 마련저축 상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장기주택 마련 가입조건

만 18세 이상으로서 가입 당시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라면 장기주택마련저축 가입조건에 해당됩니다.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가입 당시 주택의 기준시가가 5천만원 이하인 주택을 한 채만 소유한 세대의 세대주

-국민 주택 규모 이하의 주택으로서 가입 당시 주택기준시가가 3억원 이하인 주택을 한 채만 소유한 세대의 세대주


장기주택 마련저축을 활용한 주택자금 대출 활용

장기주택마련저축은 무주택자 또는 소형주택을 소유한 서민들 내집마련의 꿈을 돕기 위한 자유적립식 장기저축 상품입니다. 장기주택마련저축을 통해서 주택구입이나 신축 자금을 장기로 대출 받을 수 있는 특별우대 상품이라 부릅니다. 주택자금 대출을 할때에는 대출금액이 내가 낸 저축원금과 이자 합계액의 최고 2배 이내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기간은 저축기간에 따라 20년이상 ~ 33년이내까지 가능합니다. 대출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이며, 대출자격은 가입후 만 5년이상 경과 대출신청일 현재 연체가 없는자에 한하여 입이다. 장기주택마련저축은 저축과 함께 대출 조건이 좋은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내집마련을 위한 노하우

 청약통장은 필수

청약통장은 빨리 만들수록 유리하며 청약 가점제에 가입기간이ㅣ 17점 무주택 기간은 32점, 부양가족에 따른 점수가 35점으로 구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빨리 만들어서 점수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내집마련시 대출 비율

현재 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중에 순순히 자신의 자금만으로 내집을 마련한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모은 자금만으로 구입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어느 정도 대출을 감안하고 내집마련을 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때 미리 월급통장을 이용해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 놓거나 해당은행의 카드를 이용하는 등 미리미리 대출과 신용에 대해서 준비해 놓으면 내집마련을 할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이사 갈 곳 미리 정하기

내집마련을 위해서 계획하고 어느정도 진행중이라면 자신이 이사 갈 곳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집을 알아 볼때는 인터넷으로 시세를 확인하고 실제를 방문해보고 대중교통도 이용해보고 운동삼아 근처를 배회해 보면서 편의시설은 잘 되어있는지 학군은 어던지 사기 전에 미리 조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매할때는 위치와 물의 수압, 누수나 곰팡이 여부, 집의 방향, 햇볕이 잘 드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무료 재무설계를 하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금융을 교육해주기도 하고 설계하여 설명도 해주면서 미래를 위한 생활에 전반적인 분야를 모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도 않해보신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정도는 받아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