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독한 재테크#2

728x90
반응형

2018/09/27 - [재무_금융/재테크] - 알아두면 쓸모있는 독한 재테크#1


지난 시간에 이어 통장쪼개기에 대해 계속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테크 독하게 하는 방법을 위해서 알아야 할 것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통장쪼개기와 더불어 돈을 모으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실천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재테크 방법이기도 합니다. 통장쪼개기를 하면서 아래의 재테크 독하게 하는 방법을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 까지 실천한다면 분명 부자가 되는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 것입니다. 


저축하는 습관을 갖자

부자는 돈을 많이 벌어서 되는 것이 아니고 잘 저축해서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 만큼 20대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월급의 50%는 저축을 먼저하고 소비를 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선저축 후소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습관화 한다면 20대 재테크에 절반은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하자

누구나 생활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불필요한 지출을 할 때가 있습니다. 이 불필요한 지출은 자신도 의식 못하는 적은 금액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도움을 줄수 있는 것이 바로 가계부입니다. 가계부를 쓰게 되면 지출을 줄일수 있는 요소를 발견하기 쉽습니다. 가끔 매스컴을 통해서 재테크 고수들의 이야기를 보면 나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가계부를 작성했다는 것입니다.

가계부 작성을 통해서 자신의 현금 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재테크에 좋은 여러가지 생활습관을 갖게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신용카드 NO, 체크카드 YES!

월급의 50%를 먼저 저축하고 소비를 한다고 해도 신용카드가 있다면 저축하는 습관도 소용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면 계획적인 지출이 아니고 충동적으로 물건을 구매한다거나, 지름신으로 인하여 불필요한 지출이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신용카드로 인한 지출은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많으니 되도록 신용카드보다는 지출파악이 용이한 체크카드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체크카드는 통장에 있는 잔고만큼만 소비를 할 수 있으니 충동구매나 지름신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재무설계의 필요성에 대해 무관심했다면 요즘은 재무설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부자만 재무설계를 받는다는 고정관념이 사라지고 누구나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한 번쯤은 해야 한다고 인식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렇듯 재무설계의 필요성에 대해 알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재무목표의 다양성

개인주의와 핵가족화가 확산됨에 따라 개인의 재무목표가 다양해 졌습니다. 그 밖에 개인에 따라 생각, 성격의 차이로 인해서도 재무목표가 다양하게 나올 것입니다. 부동산 자산의 유형, 금융상품에 대한 선호도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는데 그 이유로는 재무 목표 다양성 때문입니다.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

우리사회는 시대가 변화 할수록 고령화와 젊은 부부들의 저출산으로 인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구조의 변화가 경제상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고령화 문제가 현실적으로 다가오면서 은퇴준비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이처럼 변화하는 사회에 인지하여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지 않을 경우 미래의 경제생활에 커다란 어려움을 겪을 위험이 있습니다.


저금리로 인한 금융환경의 변화

10년 전과는 다르게 은행의 저금리로 인해 원금이 보장되는 저축보다는 약간의 원금 손실이 있더라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형 상품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선진국에서 다양한 금융상품이 출시되면서 금융환경이 큰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재무설계를 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자기의 자산을 지키고 여유로운 삶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은퇴 후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끼지 전에 미리미리 자신의 자산에 대한 설계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잠깐 사는 인생이 아닌 것처럼 나이 대에 따라서 여유자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재무설계를 함으로 인해 계획성 있게 자산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재무설계가 필요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런 생각을 조금만 바꾸고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유용하게 돈을 쓰고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시길 바랍니다.


생활하는데 있어 교육을 통해 금융을 알고 재무설계를 통해 계획적인 삶을 산다면 여러분의 노후는 언제나 맑음일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