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독한 재테크#1

728x90
반응형

지금까지 재테크 방법에서 매번 빠지지 않고 언급된 통장쪼개기에 대해 오늘은 구체적으로 알아보려합니다.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입니다. 종잣돈 만들기, 월급 관리 잘하는 방법, 내집마련 등등 재테크를 위해서 여러가지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느 계획을 세워서 실천을 하던지 가장 중요한것은 돈을 모으고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통장쪼개기이고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기본이며, 이것만 잘해도 재테크의 절반은 성공을 한거라고 해도 좋습니니다. 전문가들도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서는 통장쪼개기가 기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기본이 부실한 상태에서 여기저기 재테크에 좋다는 정보들로 인해서 휩쓸리기만 한다면 재테크를 올바르게 하기 힘듭니다. 통장쪼개기는 새는 돈을 막고 돈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재테크에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재테크를 잘하는 사람들은 매달 벌어드리는 수입을 헛되이 쓰지 않고 돈을 불리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과 투자를 통해 자신의 자산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재테크를 잘하고 싶은 사람들은 그것을 중요하게 생각 해야 합니다. 이렇게 돈관리를 잘하는 방법 중 하나의 방법이 통장쪼개기 방법입니다. 재테크를 잘 하시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만의 통장쪼개기 방법이 있고 그 방법을 사외 초년생부터 습관화 시켜 돈관리를 잘 하게 되어 다른 사람들보다는 돈을 불리는 속도도 매우 빠르게 됩니다. 재테크를 잘하고 돈을 빠르게 모으고 싶다면 자신만의 통장쪼개기 방법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통장쪼개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죠


통장쪼개기는 자신의 통장을 나누어 지출과 투자를 관리하며 그 내역을 좀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구분하는 재테크 방법입니다. 쉽게 이야기는 통장을 여러개로 나누어 관리를 하는 방법입니다. 아마도 재테크의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졌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재테크 방법입니다. 그만큼 통장 쪼개기는 가장 기본이 되는 재테크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통장을 쪼갠다는 것은 정확히 말하자면 지출과 사용 용도에 따라 통장을 여러 개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통장 하나로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게 된다면 돈이 얼마가 들어와서 어디로 얼마가 빠져 나가는 가를 알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즉, 수입과 지출을 쉽게 알아볼수 없게 됩니다. 통장쪼개기는 이것을 해결해주는 좋은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통장쪼개기를 통해 지출을 관리할 수 있고 동시에 자신에게 필요한 예산 세우기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 통장쪼개기를 통해 수입과 지출을 쉽게 알아볼수 있다

- 소비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 틈새로 나가는 돈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숨어있는 투자 여력을 찾아주는 효과가 있다


통장이 돈이 쌓일 틈이 없는 사람들이라면 굳이 번거롭게 통장을 왜 나눠야 하는 것인지 의문이 남을 것입니다. 하지만 돈의 목적에 따라 통장을 구분하며 주머니의 돈의 목적에 따라 통장을 구분하며 주머니의 돈이 이리저리 옮겨 다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자산관리의 기본이라고 합니다. 통장쪼개기가 필요한 이유는 불필요한 소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자금이 틈새로 빠져나가는 돈을 말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통장쪼개기를 하게 되면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알아볼수 있고 가계부를 적지 않더라도 나의 고정지출, 변동지출까지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재테크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노력하고 있지만 재테크에 실패하는 것은 쓰고 나서 남는것을 저축하려는데 있습니다. 통장쪼개기를 하게 되면 이러한 원인 때문에 재테크에 실패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것은 통장쪼개기가 소비를 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통장쪼개기를 통행 지출과 저축 통장을 따로 나눠놓아 숨어있는 투자 여력을 찾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가계부 쓰기도 쉽지 않은데 통장쪼개기는 저축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면서 투자금액을 늘리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장쪼개기는 재테크를 독하게 하는 방법에 기본이 되는 방법입니다. 통장을 쪼개서 관리하게 되면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자산관리를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통장을 쪼개기만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통장쪼개기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통장을 유형별, 용도별로 잘 쪼개거나 합치는 구조조정이 필요합니다. 통장쪼개기는 가계부의 한 형태로써 처음 적요하는 것이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자신의 통장관리에 적용하게되면 현금의 흐름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장쪼개기의 대략적인 세부사항을 보면,

- 월급관리 통장 : 급여와 같은 목돈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장을 말합니다.

- 지출관리 통장 : 고정비용이 지출되는 통장을 말하며 이는 체크카드로 한도를 정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비관리 통장 :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통장이며, 자신의 연봉대비 10% 비율로 마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투자관리 통장 : 라이프별로 구체적 목적자금 마련을 위한 통장이 투자통장 입니다.




월급관리 통장

매달 급여를 받고 고정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이 급여통장입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대출 이자, 보험료, 공과금 등 고정지출의 납부를 위한 통장이기도 합니다. 소득이 들어오는 통장을 관리하면 돈이 어떻게 들어오고 나가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급여통장의 활용방법은 고정지출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날짜를 설정한 뒤 급여가 들어오면 고정지출이 빠져나가고 남은 돈의 일정부분을 소비통장으로 보낸 뒤 남은 돈을 투자통장으로 붙여주는 것입니다.


지출관리 통장

일상의 소소한 생활비용을 관리하기 위한 용도를 활용하는 통장이 소비통장입니다. 식비, 교통비, 여가비 등을 관리하는 통장이며 체크카드와 연계해서 월 지출 예상액 범위 내에서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상했던 소비액을 다 쓰고 나면 더 이상 지출을 하지 않아야한다는 원칙으로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만약 이를 지키지 못한다면 통장쪼개기는 무의미해 집니다.


예비관리 통장

급전이 필요한 순간에 사용할 수 있는 비상금 마련을 위한 통장이 비상금통장입니다. 비상금 통장은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거나 생겼을 때 다른 통장에 위협을 받을 수 있기에 가지고 있어야 하는 통장입니다. 주로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CMA네 넣거나 MMF 등을 활용해 대개 3~6개월분의 생활비를 예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관리 통장

주택자금, 교육자금, 노후자금 등 라이프별로 구체적인 목적자금 마련을 위한 통장이 투자통장 입니다. 노후통장, 교육비통장 등 통장에 꼬리표를 붙이면 막연하게 돈을 모을 때보다 동기부여가 돼 효과적입니다. 투자통장은 투자목적에 맞게 금융상품에 자동이체를 연결해야 합니다.


통장쪼개기가 만능일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소비패턴과 저축패턴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수도 있습니다. 통장의 비율도 개인에 따라서 틀려질수도 있습니다. 자신에 맞게 통장쪼개기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들과 벌어들이는 소득도 다르고 소비패턴도 다르기에 자신만의 황금비율을 찾아 계획하고 실천하시면 됩니다.


다음이시간에는 독한 재테크를 하기위한 방법과 현명한 재무설계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