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빚 청산을 위한 빚 테크

728x90
반응형

금수저니 흙수저니 하면서 인생을 등급으로 나누는 신조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의 팽팽한 경제 줄다리기도 주식시장을 차갑게 하고, 정부의 새로운 부동산 정책에 얼음판이 되어버렸죠.


금리만 믿고 재테크를 하기에는 1~2% 금리는 물가 상승률을 넘지 못하네요.


돈없는 서민들이 돈을 벌기에는 너무도 어려운 현실이네요.


내집 마련을 위해 대출을 받거나 생계를 위해 마통(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거나 빚을 지고 사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빚이 있는 사람이 위기에 대비하는 최고의 방책은 빚을 줄여 놓아야 합니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빚을 줄이고 관리하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빚 청산을 위한 구체적 계획 설계

사람들은 큰 목표를 세우지만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지에 대해 세부적인 실행 계획을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가지 큰 성공을 얻기 위해서는 작은 성공의 DNA가 필요한 법입니다. 

작은 성공을 해보지 못한 사람이 하루 아침에 큰 성공을 하기에는 무척이나 희박합니다.

즉, 작은 성공이 모여 큰 성공이 되는 것입니다.


빚도 이와 유사합니다. 지금의 소득으로는 도저히 갚기 힘들 것 같은 큰 빚이 있다면 지레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지만 큰 빚을 잘게 쪼개 조금씩 갚아나갈 세부적인 실행단계를 구상하고 작은 빚 청산 부터 실행한다면 어느새 무거운 빚을 탈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새로운 수입원을 개발하라

많은 분들이 빚을 갚을 돈을 마련할 때 생활비를 줄이는 방법만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절약은 필수이지만 동시에 수입을 늘릴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풍요로운 삶을 살려면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소득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3. 빚 청산 참고 인내하라

소득이 많고 빚이 적다면 단기간에도 빚 청산이 가능하겠지만, 소득에 비해 대출이 많다면 올해 안에 빚을 청산하기는 커녕 향후 10년간 갚아도 완전히 빚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빚에 압도당할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시간을 들여 갚아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빚을 갚기가 너무 힘들다는 판단이 들 때는 과감하게 채무조정을 신청해보는 것 역시 방법 중 하나입니다.


4. 빚을 청산 할 수 있다는 신념 갖기

저금리 시대에 빚을 전혀 내지 않는 것이 오히려 바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빚진 상태에서 완벽하게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자유로움을 누리기는 어렵습니다.


퇴직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면 특히 빚이 걸림돌이 될 수도 있고, 버는 돈도 없는데 빚은 매달 일정액의 이자를 요구합니다.

늦어도 퇴직 전까지는 빚을 모두 갚겠다고 결심하고 빚에서 벗어날 수 있는 믿음을 가져야만 빚의 마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5. 자신의 지출을 파악하고 관리하라

카드 사용이 일반화된 현재는 카드 지출내역만 봐도 돈을 어디에, 어느 정도 쓰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꼭 가계부까지 쓸 필요는 없고, 최소한 카드 지출 내역만이라도 꼼꼼히 점검하여 내가 어디에, 얼마나 쓰고 있는지, 낭비하고 있는 돈은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빚도 자신의 지출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청산할 수 있습니다.


6. 빚을 하나로 모아 통합하라

빚이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으면 이자를 내야 하는 날이 제각각이라 관리가 어렵습니다.

관리 문제도 있지만 급전을 빌리느라 필요 이상으로 높은 금리를 부담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능한 빚은 금리가 낮은 곳으로 한데 모아 두어 관리를 일원화해야 합니다.

한 금융회사에서 대출 한도가 다 차서 부득이하게 2~3곳에서 돈을 빌렸다면 금리가 높은 부채부터 갚아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빚을 지지 않고 사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TV만 켜도 빚을 권하는 광고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관리하는 물가 상승률이 은행 금리보다 높아 아무 일도 않하고 가만히 있으면 현상 유지가 아니라 마이너스가 되는 세상입니다. 우선 빚이 있다면 돈을 모으는 일에 집중하기 보다 빚을 청산하는 것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빚 청산 이후에 목돈을 모으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 연관된 포스팅 -


2018/09/01 - [재무_금융/재테크] - 알아두면 쓸모있는 재테크 실패 유형

2018/08/28 - [재무_금융/재테크] - 종잣돈 굴리기(목돈 굴리기)

2018/08/27 - [재무_금융/재테크] - 종잣돈 모으기 중요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