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재테크 상식

728x90
반응형

재테크를 시작하게 되면 정말 알아야 할 지식들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지출을 줄이는 방법부터 어느 상품에 투자를 해야하는지 공부해야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재테크를 하면서 알아야 할 지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재테크의 가장 첫 걸음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지출을 줄이는 것

많은 사람들이 가장 잘못하고 있는 재테크는 수익률이 좋은 상품을 찾는 경우입니다.

지금까지 계속 재테크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말했던게 바로 재테크의 첫 걸음은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입니다.

재테크를 처음으로 시작했을 때를 다시 생각해보면 처음 재테크를 시작한 이유는 부자처럼 사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재테크를 시작한 이유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였습니다. 만약 매달 20만원씩 지출을 줄이게 되면 1년이면 240만원 10년이면 2400만원입니다. 생각해보면 수익률이 좋은 상품을 찾는 것보다 지출을 줄이는 것이 더 효과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부동산 투자를 해야 돈을 벌수 있다?

부동산에 대한 많은 공부를 하고 있다 보면 최고의 수익은 부동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하면서 부동산 투자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일단 나와 내 가족이 편하게 쉴 수 있는 내집을 먼저 마련하고 투자를 해도 늦지않습니다. 부동산은 말그대로 움직이지 않는 자산이기 때문에 우리가 아무리 늦게 투자를 해도 그 자리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3. 보험비가 저렴하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요즘 다양한 보험 상품들이 넘쳐납니다. TV광고나 홈쇼핑에서까지도 보험 상품들을 팔고 있습니다. 많은 보험사들이 생겨나면서 경쟁때문인지 점점 더 저렴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들을 찾아보면 각 보험사별로 보험비의 차이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때문에 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저렴하다는 이유로 무작정 가입하시면 안됩니다. 이 보험이 자신에게 꼭 필요한지와 자신에게 적합한 보장인지를 따져 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재테크의 상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속 이어서 부자가 되기 위한 습관을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어하고, 저 또한 부자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모두들 부자가 되고싶어하고 그런 이유로 재테크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재테크를 한다고해서 모두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꿈을 꾼다고 해서 모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부자가되기 위해서는 꿈을 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꼭 필요한 습관들이 있습니다.


1. 장기투자를 하는 습관을 가져라

대한민국 부자의 평균연령은 53세라고 합니다. 실제로 부자인 사람들은 대박보다는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부자가 된 경우가 많습니다. 로또로 단번에 부자가 되는 가능성은 타고난 운으로 사실상 거의 불가능합니다. 돈은 하루 아침에 모이는 것이 아닙니다. 적금이든 펀드나 주식이든 금융상품에 꾸준히 돈을 투자하고 예적금을 통해 공을 들이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2. 절약이 최고의 재테크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절약입니다. 독하게 마음먹고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 만큼 훌륭한 재테크는 없습니다. 매달 매년 절약을 통해 몇십만원씩이라도 저축을 하는 습관을 들이시기를 바랍니다.


3. 이기는 습관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실패한 경험보다는 성공한 경험이 많다고 합니다. 투자를 하면서 항상 성공한 투자를 할 수는 없지만 부자들은 조금씩 실천해가는 작은 일들에서 성공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성공을 하면서 자신감을 키워가고 성취감도 느낀다고 합니다. 한번 정도 실패하더라도 모든 것을 포기하기보다는 그런 경험을 통해서 앞으로 계속 이겨나가면 됩니다.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생활 속에서 재테크 교육을 손에서 놓지 말고 금융 상품의 흐름을 파악하며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신다면 반드시 부자가 되실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