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재테크 투자 성향

728x90
반응형

재테크와 관련된 투자를 하게 되면 의례 해야하는 것 중 하나가 본인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 입니다. 투자 성향은 사람마다 각기 추구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재테크 투자 전에 반드시 본인의 투자 서향을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재테크에서 투자 성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절대 안정 추구형

투자를 진행시 수익률보다 원금보전에 대한 생각이 강한 분들로 아무리 수익률이 높다 하여도 원금 손실의 우려가 있는 투자 상품이라면 매력을 그다지 느끼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고수익 투자를 그다지 매력적인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보편적으로 나이대가 많을수록 재산이 많을수록 절대 안정 추구형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금융상품으로는 은행의 예금, 적금, CMA, MMF, 국채 등이 투자 가능합니다.


2. 안정 추구형

보편적으로 원금 손실을 최소화하고 이자 소득이나 배당 소득 수준의 안정적인 투자를 목표로 하는 유형입니다. 절대 안정 추구형에 비해 단기적인 손실에 대해 여유로운 마음 가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며, 자산 중 일부를 변동성 높은 상품에 투자하는 것에 큰 거부감이 없는 분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젊은 층보다는 나이가 많으신 분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금융 상품으로는 회사채, 채권형 펀드, ELF 등이 투자 가능합니다.


3. 중립형

가장 많이 존재하는 유형으로써, 안정적인 투자를 추구하면서도 고수익에 대한 갈망 역시 가지고 있는 유형을 말합니다. 보통 예금과 적금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면 일정 수준의 손실위험을 감수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들입니다. 고위험의 주식 투자를 한다면, 그나마 안정적인 대형주 위주로만 매매를 하는 등의 고수익과 안정성 모두를 다 가지고 가고 싶어하는 유형입니다.


대표적인 금융 상품으로는 사채(중위험), 변액, 혼합형 펀드, 해외 채권 등이 투자 가능합니다.




4. 수익 추구형

유동성 자금을 확보한 후, 위험이 높은 상품에 투자를 하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투자 원금의 보전보다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투자 수익을 기대하는 분들이며 주식이나 펀드 등의 고위험 상품을 선호하는 분들입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 자산이 적을수록 이에 해당되는 비율이 높습니다.


대표적인 금융 상품으로는 사채(고위험), 전호나사채, 주식형 펀드 등이 투자 가능합니다.


5. 고수익 추구형

수익률에만 촛점을 맞춘 투자 성향입니다. 시장 평균 수익률보다 훨씬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며, 고수익을 위해서라면 원금손실 정도는 충분히 감내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진 분들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엄청난 원금손실을 경험할 수 있지만, 잘 될 경우라면 상상도 못할 만큼의 어마어마한 수익을 가지고 갈 수 있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금융 상품으로는 주식투자, 선물, 옵션, ELW등이 투자 가능합니다.


투자는 여러분의 성향에 맞추어 투자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나이에 따른 공격적 투자 비율 확인 공식을 참고해도 좋습니다.

- 100살에서 현재 나이를 뺀 나머지가 공격적 투자 비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40살인 사람의 공격적 투자 비율은 100 - 40 = 60으로 60%가 공격적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상황에 맞추어 알맞게 공격적 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생활하는데 있어서 금융 교육을 받아보시거나, 재무관련 무료 교육이 있을 경우 시간을 내시어 꼭 참여해보시기 권장합니다.

어느정도 기반을 다지고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시작하신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Kurtle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