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펀드 재테크

728x90
반응형

재테크 투자 방법들 중 가장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오늘 배워볼 펀드입니다. 금리가 바닥을 치고 있는 가운데 높은 수익을 위해 주식을 투자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주식투자의 경우 워낙에 많은 정보를 취합해야 하고 원금손실의 위험이 매우 큰 투자 상품이다 보니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분들이 펀드 투자를 선호합니다. 고수익의 기회가 제공되면서도 위험성이 주식대비 낮고 예적금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어 훌륭한 재테크 상품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펀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적립식, 거치식,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펀드에 대해 정리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립식 펀드와 거치식 펀드

예를 들어 자동차를 구매 할 때 일시불로 비용을 낼 수도 있고 매달 조금씩 할부로 자동차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펀드 또한 매달 조금씩 비용을 내는 적립식 펀드와 큰 돈을 처음에 한번만 내는 거치식 펀드로 나뉘어집니다. 두가지 모두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펀드가 꾸준히 오른다는 전제 하에서는 적립식보다 거치식이 더 유리하고 반대로 펀드가 내리거나 요동친다는 전제에서는 적립식이 더 유리합니다. 사실 적립식과 거치식의 장단점을 살펴보는 것 보다 거치식처럼 처음에 목돈을 투자할 수 있는지 여부가 더 중요합니다. 목돈이 현재 있는 분들이라면 거치식을 할지 여부를 고려 해 보는 것이 좋겠지만 대부분의 일반 투자자들은 매달 버는 월급에서 일부를 재테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치식 보다는 적립식 투자를 하는 비율이 훨씬 많습니다. 적립식 투자가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펀드 투자의 수익률은 오를 때도 반대로 마이너스가 될 때도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를 하게 되면 마이너스가 될 때는 그만큼 저렴하게 펀드를 매수할 수 있으니 장점이 되고 오르게 되면 기존에 매수했던 펀드의 수익이 그만큼 좋아질 테니까 수익이 발생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적립식 펀드 투자는 거치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면서도 다른 재테크 투자 상품에 비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인기 있는 투자 상품이 될 것입니다.




주식형 과 채권형 그리고 혼합형 펀드

주식형은 말 그대로 주식을 사서 운영되는 펀드를 말하고, 채권형은 주식이 아닌 채권으로 운영되는 상품, 그리고 혼합형은 주식형과 채권형을 혼합한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혼합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혼합형 중에서 주식 60%, 채권 40% 형식으로 얼마의 비율로 투자를 할지를 공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식투자의 비율이 높을수록 공격적인 투자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국내 투자 와 해외 투자 펀드

추가적으로 투자를 어디에 하는 지에 대해 국내 투자와 해외 투자로 나뉩니다. 국내투자는 국내의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투자 정보나 기업 정보를 구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해외 투자는 해외의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요즘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경우처럼 수익률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펀드를 투자할 때 어떤 상품이 유리할지는 경제 상황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투자 당시 경제 상황에 따라 국내 투자에 주식형으로할지 채권형으로 할지 정해야하는 것입니다. 펀드 투자가 수익이 많이 난다고 묻지마 투자를 하신다면 펀드도 예적금과 같이 원금이 보장된다고 생각하시면 절대 않됩니다. 펀드도 원금 손실의 위험성은 항상 가지고 있으므로 투자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자서 펀드를 고르시기 힘이드시다면 재무설계를 통해 펀드 가입의 교육을 받고, 생활 자금의 얼마를 투자할지 정하여 안정성과 공격성을 결정하고 금융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