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푼돈으로 목돈 만드는 방법

728x90
반응형

사회 생활을 시작하면서 목돈 만들기는 우리가 살면서 끊임없이 진행해야 하는 끝나지 않는 숙제입니다. 나이를 먹고 가정을 이루게 되면 더욱 실감할 수 밖에 없는 고민 덩어리 입니다. 대부분 목돈 만들기를 위해 모든 시간과 돈을 투자하여 힘들게 끙끙 앓아가며 목돈 만들기를 계속 반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테크의 고수들은 어떨까요? 재테크의 고수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도 자신만의 돈모으는 비법으로 아무리 적은돈이라 할지라도 어떤 목적에 맞는 목돈 만들기를 쉽게 쉽게 성공해 나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생활속에 존재하는 재테크 방법 가운데 일상생활에서 보여지는 푼돈으로 목돈 만들기를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 돈 모으는 비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계획성있는 지출 및 효율적 소비

일반적으로 월급이 통장에 들어왔다는 문자 메세지를 보는 순간 그동안 잠잠했던 지름신의 강림으로 평소에 가지고 싶었던 유혹적인 신상품에 끌려 자연스럽게 지갑을 열고 있는 자신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감정적인 소비는 재테크에 있어 가장 치명적인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소소한 물건을 사더라도 계획성 있게 지출을 해야 하며 무의미한 술자리와 회식을 줄이면서 통장 잔고를 조금씩 늘려나가야 합니다. 이것은 재테크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내용으로 시행하지 않고 재테크를 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계획성 있는 지출과 효율적인 소비습관은 재테크를 시작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기본마인드입니다.


2. 메모하는 습관

대부분 재테크 고수들의 돈모으는 방법은 획기적인 방법으로 돈모으는 방법보다는 효율적인 지출로 돈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특히 물건을 살 때 나에게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미리 고민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그리고 물건을 살 때 그 메모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가 대형마트를 가게 되면 대부분 가족단위로 사게 되는데 소비라는 것이 머릿수가 많아지면 객관성을 잃어버리게 되면서 감정적인 지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가득 차 있는 장바구니를 보게 됩니다. 한달에 3~4번 정도 마트에 간다고 하면 한번에 20~30만원 정도는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한달 100만원이라는 돈을 지출하게 되므로 물건을 살 경우에는 구입희망목록을 작성하여 쇼핑을 즐기면서 꼭 필요한 물건만 구입해야 합니다.




3. 부업

스마트한 시대가 도래한 덕분에 이제는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얼마든지 부업 수입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돈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돈을 불리는 데는 한계점이 보이기 때문에 직장 외 시간을 이용하여 자신이 잘 하는 분야를 선택해 부업으로 또 다른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실적으로 시간을 투자해야만 돈이 생기게 됩니다. 남들 쉴 때 다 쉬면서 남들보다 더 많은 돈을 벌겠다는 것은 솔직히 욕심일 것입니다. 수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잘하는 분야를 살펴보시고 그 분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곳이 어딘인지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4. 통장쪼개기

통장만 잘 관리하면 일반 적금이나 예금의 만기 이자보다 더 많은 금액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통장 쪼개기를  추천하시는데 통장 쪼개기 방법은 급여, 지출, 투자, 비상금의 목적을 가진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입니다. 통장 쪼개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현금 흐름의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언뜻 보면 통장쪼개기와 지출하고는 별로 상관이 없을 것 같지만, 이 둘을 잘 활용한다면 틀림없이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금융 인맥

친구따라 강남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주변 친구들의 상황을 보면 그 사람이 어떠한 사람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 주변에 운동하는 친구들이 많으면 나도 자연스럽게 운동을 좋아하게 되듯이 내 주변에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이 있다면 나 또한 재테크에 어울리는 삶을 살고 있을 것입니다. 금융인맥을 늘리는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는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 설계사를 만나 가입을 하며 다른 사람에게 추천도 해주게 됩니다. 재테크 역시 재무설계 센터에서 무료상담을 받고 수석 재무 설계세와의 만남을 통해 금융인맥을 쌓아간다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재테크 고수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푼돈으로 목돈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재테크를 시작하고 진행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제대로된 재무 설계를 하는 것입니다. 어떤 식으로 투자를 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연령별로 적합한 재테크 방법을 계획하여 체계적인 자산관리를 해야 합니다. 주위에 무료 재무 설계를 받을 수 있는 곳도 많이 있으니 꼭 시간되시면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Kurtle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