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 계발

알아두면 쓸모있는 자기 계발 성공법

728x90
반응형

직장인들의 성공담을 보면 모두 하나같이 자기 계발에 투자를 했다고 대답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장을 다니면서 바쁜 시간을 쪼개어 대학원도 다녔는데 내 모습은 마치 목적지가 없는 황무지를 달리는 듯 한 모습이었을 때가 있습니다. 무엇을 하던 목적의식이 정확히 없이 진행할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기 계발 성공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목적 있는 학력 자기 계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진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학문 탐구를 통해 구체적으로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학위가 있으면 어떻게든 되겠지 하고 단순히 학위라도 따자 라는 생각으로 대학원 또는 유학을 가는 것은 시간낭비요, 학비 낭비입니다. 결국은 자신의 인생 중 소중한 일부를 쓸데없이 낭비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직장인에게 대학원 공부, 물론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절박한 상황과 그에 따르는 목표가 분명해야 결코 후회하지 않는 투자가 될 것입니다.


꼭 필요해서 배우는 외국어 자기 계발

우리는 왜 영어 공부를 할까라는 고민을 해본적이 있습니까? 요즘 직장인들, 글로벌화를 외치는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직장생활에서 영어가 필요할 때 그 일을 수행 할 사람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목표도 없이 일단 시작하는 영어공부는 실력 향상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 영어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확실한 목표와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국비 유학 은퇴 후 영어 전문 투어 가이드 되기, 짧게는 1년 혹은 2년 안에 외국계 기업으로의 꼭 이직해야 겠다라는 목표! 이와 같은 목표가 정해졌다면 외국어를 대하는 마음 가짐은 확실히 달라질 것입니다.


자신의 삶을 풍족하게 하는 독서 자기 계발

책은 스펙을 쌓을 목적으로 하는 자기계발과 다릅니다. 독서는 우리의 삶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 바로 인간답게 살기 위한 자기계발 법입니다. 인문학 열풍이 거세던 예전 철학과 고전 읽기를 통해 사유의 폭을 넓히고, 이전과 다른 즐거운 삶과 지혜를 얻는 직장인이 있습니다. 책을 읽는 사람들은 참 많습니다. 하지만 그 책에서 큰 깨달음을 얻고 실천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책을 읽는 다는  것은  자신과 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의 사고와 그들의 특별한 경험을 배우고 깨닫는 것입니다. 때문에 책 한 권을 읽고 단 한 줄이라도 깨닫고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면 성공적인 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몇 권! 권수를 채우기 위해 건성으로 읽는 독서는 기억에도 남지 않고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독서는 철학과 고전을 읽는 이들처럼 무언가를 확실하게 배우고 깨닫을 수 있을 때 진정한 자기 계발이 되는 법입니다.




활용 가능한 자격증 취득 자기 계발

언젠가 쓸모가 있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 결국 목적 없는 자격증을 취득한다 해도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이 하는 업무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더 나은 곳으로의 이직을 위해 등의 작은 목표라도 세운 뒤 시작을 하는 것이 시간, 비용, 노력을 낭비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계발에는 작더라도 확고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은 자기 계발의 원동력입니다. 직장인들 대부분이 매년 똑같이 반복되는 자기 계발 계획, 그리고 반복되는 실패와 도전과 좌절에 많이 지쳐 있습니다. 자기 계발은 거창하지 않더라도 가시적인 성과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더욱 자신감이 생기고 의욕도 넘치게 됩니다. 자기 계발 바로 분명한 목표를 정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입니다. 하루에 책 20장 읽기 영어기사 하나 탐독이라는 작은 목표에서부터 성취감을 맛보고, 자신감을 키운 뒤, 보다 큰 목표에 도전하자! 그래야 치열한 사회 생활에 서 남들보다 좀 더 오래 살아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