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_금융/재테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대학생 재테크

728x90
반응형

용돈, 알바비, 장학금, 통장으로 들어오는 돈은 많지만 입금과 동시에 출금으로, 결국엔 잔고 0원 인 현실.. 돈을 어떻게 모으고 써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하다면 지금부터 재테크 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가계부

가계부 쓰기는 쉬우면서도 어려운 방법입니다. 가계부를 처음 쓰기 시작한다면 철두철미하게 쓰기보단 생각날 때마다 쓰면서 습관 만들기를 권장합니다. 하나도 빠짐없이 꼼꼼히 쓰려고 하다간 금방 진이 빠지기 때문에 가계부를 쓰고 지속적인 소비 피드백을 하면 어느새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부분에서 지출이 크고 낭비가 심한지 꼼꼼히 체크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액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우선 대분류, 소분류를 하여 소비 패턴을 파악합니다.


STEP 2. 통장을 활용하라

펀드, 주식, 어떤 방법으로 재테크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 통장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알아보기도 쉽고 부담 없는 재테크의 시작입니다. 통장마다 종류도 많고 혜택도 다양하기에 손품, 발품을 팔아 자신에게 맞는 통장을 알아보고 그 통장을 활용하는 것이 재테크 초보에겐 적격입니다. 적금통장, 예금통장, 주택청약통장, CMA통장 등 다양한 통장이 있으니 가계부를 통해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한 후 본인 상황에 가장 적합한 통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무작정 금융상품 추천 받아 가입 하기 보다는 직접 여러 은행의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며 혜택과 금리 등을 꼼꼼하게 따져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재테크 공부는 물론 자신에게 알맞은 금융상품을 찾을 수 잇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STEP 3. 꾸준하고 여유있게 진행하기

꾸준함과 여유로움 이 두 가지 조건만 갖추고 있어도 재테크는 절반 정도 성공한 셈입니다. 가계부와 적금, 예금 모두 꾸준히 여유로움을 갖고 즐겨야합니다. 커피 한 잔 안마신다고 금방 돈이 모이는 것 아니고 한 달에 10만원 씩 모은다고 금방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100만원 모으기 힘들고 500만원 모으기는 더더욱 힘이 듭니다. 초반에 생각한 만큼 돈이 모이지 않아 중도에 재테크를 그만 두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처음에 돈을 모을 때에는 단기간, 적은 액수부터 시작해야 하고, 재테크를 성공하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얼마 모이지 않았다고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모으다 보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장과 체크카드의 혜택이 자신에게 가장 큰 이득이 되는지를 따져 보고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통장과 체크 카드를 비교해 본 후 자신에게 알맞은 혜택의 상품이 있다면 그것으로 갈아 타는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선 저축, 후 지출을 기본으로 소액이라도 선 저축 후 지출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돈 관리를 체계적으로 해보자 라는 생각을 갖고 시작하지만 대학생은 수입이 많지 않아 돈을 모으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돈을 저축하기보단 습관을 기른다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재무설계는 돈 많은 사람이 한다라는 편견을 버리고 누구든 할 수 있는 것이기에 무료 상담을 통해 재무 설계도 받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빠른 재테크의 시작이 시간이 지난 후에 엄청난 차이로 돌아오게 되어 있으니 나중으로 미루지 말고 당장 시작하시는건 어떨까 합니다.


     -Kurtlee-




728x90
반응형